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러움증 원인, 문제는 어디에?

by 풀과나무 2016. 9. 13.




흔히 ‘아프다’고 할 때 가장 많이 동반되는 증상 중의 하나가 어지러움증입니다. 그만큼 흔하고 보편적인 증상 가운데 하나가 바로 어지럼증인데요. 그렇다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해결책은 어디에 있을까요?







▶어지러움증 원인이라면?


보통 어지러움을 겪게 되면 ‘빈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빈혈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낮습니다. 빈혈은 어지럼증보다 몸에 힘이 없고 무기력함을 겪게 됩니다. 


*또한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것으로 일시적으로 피가 돌지 않아 발생한 증상입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증상을 제외한 어지러움증 원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사실 이 증상은 어느 한 가지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워낙 다양한 질환이 어지럼증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뇌나 귀의 이상 질환, 내분비계 질환,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이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더욱 다양해집니다. 







또한 어지럼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을 해 보면 간 기능과 위장에서의 이상 소견이 발견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약물 등도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됨을 의미합니다. 특히 이로 인해 생기는 어지럼증은 CT나 MRI 같은 정밀 검사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지러움증 해결할 수 있을까?


위에서 어지럼증 환자들의 경우 간 기능과 위장에서의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일이 많다고 했는데요. 이런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의 노폐물 등으로 인해 생기는 어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료 역시 어혈을 제거하는 것으로 시작이 되는데요. 







풀과나무에서는 어혈을 제거하고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뇌청혈해독탕’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증상 개선뿐 아니라 저하된 장 기능을 회복해 어지럼증의 근본 원인을 해소합니다. 








이와 함께 높아진 뇌 속의 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증상을 개선하는 약침요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이 활용됩니다. 







▶원인 다양한 만큼


앞서 어지럼증은 흔하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결국 이 증상 하나만으로는 뚜렷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는 말이며 방치할 경우 다양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초기 치료를 통해 충분한 대처가 가능한 만큼 흔하다고 가볍게 넘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