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바람소리가 나요. 무슨 문제죠?

by 풀과나무 2016. 9. 1.



‘바람소리’라는 말에선 왠지 모를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숲에서 들려오는 소리라거나, 들판에서 들려오는 바람소리는 그 자체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요. 그런데 이는 소리가 외부에서 들려왔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만일 소리가 귀 안에서 들려온다면 어떨까요? 편안함은 불안함으로 따뜻함은 두려움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귀에서 바람소리가 나요. 무슨 문제일까요?


다른 사람과 관계없이 오로지 내 귀에서만 들려오는 소리를 우리는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명은 외부의 소리나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바람소리가 나기도 하며, 삐-소리, 바스락 거리는 소리 등 다양합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리가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 매미, 풀벌레, 금속성의 기계음이 들리고, 저음일 때는 바람, 물소리에 가까운 소리가 납니다. 또한 이들 증상과 함께 난청이나 어지럼증, 두통, 위장장애, 관절통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들이 겪는 불편함은 상당합니다. 






▶이명,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많아


앞서 지적했던 것처럼 이 증상은 오로지 자신의 귀에만 들리는 증상이기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도 이명이라 인식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이명 증상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이 자신의 증상을 이명이라 인식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곧 적절한 진단 시기를 놓치고 오랜 기간 불편한 생활을 이어왔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증상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세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관련된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료 역시 약한 장기를 치료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이에 따라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혈을 풀어내고 뇌혈류 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이명을 치료합니다. 10년의 연구와 임상 결과를 통해 자체 개발한 치료제인 뇌청혈해독탕증상 개선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이명의 근본 원인을 해소니다.

 



이외에도 침 치료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의 낮추며, 경락이완요법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이명 증상을 개선합니다. 환약요법, 뜸 요법, 약침요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효과를 더하고 있습니다. 






▶주변 공감 어렵다고 방치해선 안 돼


이명은 자신에게만 들리는 소리기 때문에 스스로 명확한 생각을 갖기 어려운 질환임에는 분명합니다. 더욱이 다른 사람들에게 증상을 호소해도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없는 이상 진심 어린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증상을 방치할 이유는 없습니다. 자신의 증상에 확신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면 이명으로 일상이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