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어린이두통 반드시 치료하자

by 풀과나무 2016. 7. 26.

 

 

아이가 머리가 아프다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전에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와 함께 내원하신 어머님도 같은 경우였었죠.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면 자꾸 머리가 아프다고 하는데 큰 병원에서 진단을 해보면 이상이 없다고 결과가 나오니까 고민이 되셨던거죠. 아이의 두통이 꾀병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시다가 주위의 소개로 내원을 하였고 저희는 아이의 소화기가 안좋아서 나타나는 담궐두통으로 진단을 내려 위장의 치료와 함께 두통을 치료하였던 일도 있었습니다.

 

 

 

 

어린이두통은

어린이두통은 흔한 질환으로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많은 주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스웨덴에서 9000여명의 학동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글이 있습니다. 6세 어린이의 40%가 두통을 경험한적이 있다고 적혀 있지요. 또한 만 15세경이 되면 70% 정도의 아이들이 두통을 경험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두통은 아이들에게 심각한 영향

이러한 두통은 어린이들의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학교를 결석하고 방과 후의 활동 및 성적에도 영향을 주지요. 그러므로 어린이의 두통을 진찰할 때는 정확히 감별을 해야 합니다. 양성의 두통인지 혹은 뇌 속의 구조적인 원인으로 인한 두통인지를 잘 파악해야 하지요.

 

 

 

 

두통은 성적에도 성격형성에도 영향

연구결과 소아청소년기에 반복적인 두통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은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대조군과 비교해 위축, 주의집중 문제, 공격성등 행동장애가 나타나고요.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점수가 의미 있게 높았습니다.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두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악순환

행동장애나 심리적인 문제가 몇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지요.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두통이 발생하거나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극심한 두통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거나 행동장애나 심리적인 문제를 만들지요. 특히 소아 청소년들에게는 이런 복합적인 상황이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짜증스러운 성격이 형성되고 집중력 및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청소년기의 반복성 두통 환자는 여러 가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단순한 두통 증상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해야 하는 것이 있지요. 바로 가정에서 혹은 학교 등에서 행동장애나 불안이나 우울 감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들을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가장 좋은 치료제

가정에서 아이에게 두통을 만드는 요소가 있습니다. 형제간의 갈등, 특정한 형제에 대한 부모의 편애, 이혼 등 부모 간의 갈등, 맞벌이 부부에서 자식에 대한 관심저하, 학원 등의 과중한 학업, 수면부족, 비만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몇가지가 있습니다. 학우들 간의 문제, 왕따 질병으로 인한 잦은 결석, 성적저하 엄한 선생님 등 여러 요소들이 있습니다.

 

어린이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아의 두통은 필히 진단하세요. 아이가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증상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소아 두통은 위장 장애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가 안되서 생기는 담이 두통의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소아 두통은 한방 치료가 적합합니다. 전신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한방 치료법이 적합합니다.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파악하여 상담을 하시면 좋습니다. 식사와 생활 습관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상담을 하시면 좋습니다.

 

 

 

 

풀과나무 한의원의 어린이두통치료

풀.과.나.무.에서는 소아두통을 오랫동안 치료해왔습니다. 가장 주요한 것은 두통을 치료하는 한약요법으로 두통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지요. 두통의 원인이 되는 담이나 어혈을 없애는 치료로 두통은 좋아질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관리로 아이의 심리적인 문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어린이두통 문제라면 풀과 나무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