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by 풀과나무 2013. 1. 7.

이명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이명이란 외부의 자극이나 소리가 없이 환자 자신의 신체 내부에서 소리가 들리는 청각 증상을 말합니다. 질환의 중요한 징후의 하나로, 단독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기타 청각 질환의 조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세에 따라 계속해서 이명이 들리는 경우도 있지만,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도 많지요.

 

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총 인구의 약 15%가 이명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 중 심한 수면장애까지 발생하는 중등도 이상의 이명이 약 8%, 일상 생활을 하기 어려운 정도로 극심한 지장을 주는 이명도 약 1%에 이르는 것으로 연구자료는 말을 하였었지요.

0123

 

이명의 증상으로는
 대체로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 매미소리 등의 풀벌레 소리와 금속성 기계음에 가까운 음색이 많고,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와 물소리 등에 가까운 음색이 많다.
 
이명이 수반되는 증상으로는 매우 다양하나 임상적 통계에 의한 수반 증상의 빈도를 보면 


 난청
 어지럼증
 두통
 위장 장애
 관절통
 귀막힘 (폐쇄감)
 구토
 오심
 불면증
 항강증 (목 긴장)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 노이로제 등의 순서로 대개 나타납니다.
 
이명은 개인적인 증상이다. 오로지 혼자만이 들리는 소리에 정신적으로 많이 타격을 받는 경우가 많지요. 그중 가장 흔한 부분을 차지하는 두통과 어지럼증, 불면증 그리고 항강증과 함께 오는 이명은 내부 장기의 이상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에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저희 풀과 나무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이명 증상에 대하여 체계적인 치료 프로세스로 환자분들의 치료율을 높이고 있지요. 이명은 극복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