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자주 어지러움 원인 질환과 치료방법

by 풀과나무 2023. 10. 31.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것들이 수시로 나타나면 신경이 쓰이게 마련입니다. 

더욱이 그것이 몸에서 벌어지는 불편한 증상이라면 더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짧게 나타났다 곧 사라질 때가 많아 큰 문제로 여기지 않았던 어지러움이 그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수시로 찾아와 일상을 위협하기 시작한 이 불편함의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자주 어지러움 외면하기 어려울 정도인가요?


​스트레스나 과로에 의한 일시적 불편함 정도로 여길 때가 많지만 사실 어지러움은 √말초전정기관 문제(귀) √균형장애와 실신성 √심리적 문제 √중추신경계(뇌)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귀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심각한 뇌질환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잘 살펴야 하는데요. 

 

먼저 회전성인지, 비회전성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보통 어지러움 하면 주변이 빙빙 도는 것 같은 현상을 일컫는데요. 이를 회전성이라고 합니다. 반면 비회전성은 회전성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없는 대신 균형장애, 실신, 한쪽 다리와 팔에 힘이 없고, 한쪽 얼굴에 마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뇌경색과 같은 위협적인 질환의 경고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불편함을 동반하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어지러움과 함께 이명이나 귀가 먹먹한 느낌이 동반된다면 전정기관(귀) 이상일 수 있습니다. 반면 심한 지끈거림과 감각 이상, 말을 할 때 발음이 어눌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됐을 때에는 앞서 언급한 뇌경색과 같은 뇌질환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금만 대응이 늦어도 심각한 후유증과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게 될 수 있으므로 즉시 관련 기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유 찾지 못할 때도 있어요


불편함이 지속되고 있는데 나아질 때까지 버티는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관련 기관을 찾아 필요한 검사도 받고 그에 따른 처방도 진행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일련의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처방을 받았음에도 잦은 재발(이석증, 전정신경염 같은 귀 질환)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 때문은 아닌지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본원에서는 담훈, 허훈, 기훈, 열훈, 풍훈, 습훈으로 구분하여 설명드리고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요인들은 모두 장부의 기능 저하와 기혈순환 장애와 관련이 높습니다. 여러 자극들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지면 기력이 떨어지면 장부 또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위축됩니다. 이로 인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 노폐물이나 독소가 혈관 속에 쌓이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받기에 이르는데요. 

 

 

​혈액을 통해 전해져야 할 산소와 영양소 등이 머리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되면서 어지러워지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나타나는 불편함을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무겁고,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오심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하죠. 
√얼굴이 창백하고 늘 피곤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심한 어지러움과 더불어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이유 없이 두근거립니다. 
√심한 갈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조금만 바람을 맞아도 어지럽고 땀이 납니다. 
√코가 막히고 목소리가 무거워집니다. 

 

나쁜 물질은 없애고, 좋은 물질 채워주고

​앞서 자주 어지러움의 이유가 장부의 기능 저하와 기혈순환 장애와 관련이 높다고 했습니다. 기혈순환 장애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때문이고 말이죠. 따라서 체내에 쌓인 나쁜 물질은 빼내고 거기에 좋은 물질을 채워줄 필요가 있는데요. 대구 동구 한의원 풀과나무에서는 청혈 한약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의 흐름을 바로잡고 위축된 장부의 기운 회복을 돕는 대구 동구 한의원의 청혈 탕약은 다년간의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건강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을 시작하면 어지러움이 나아짐과 동시에 불안정한 혈행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신체적 불편함(두통, 이명, 가슴 답답함과 두근거림, 쑤시고 아픈 증상 등등)도 자연스럽게 개선이 됩니다. 

 

 

환자분의 컨디션에 따라 뇌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안정적으로 내려주거나 기력 회복 및 장부의 기운을 강화해 주는 침, 약침, 뜸, 부항, 이완요법 등의 처방들까지 적절하게 병행되면 건강한 일상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흔들리는 하루 외면하지 마세요!


바쁜 하루를 보내는 와중에 발생하는 각종 신체적 불편함은 경중을 떠나 그 자체로 상당한 스트레스입니다. 하고자 하는 일에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죠. 어지러움이 그런 존재가 되어 일상을 흔들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와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