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러울때. 원인 해결 해준다면!

by 풀과나무 2019. 4. 9.

금방이라도 세상이 무너질 것 같은 아찔한 기분에 사로잡힌 적 있나요? 자신은 분명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빙글빙글 돌며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진 적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누구나 한 번쯤 아찔한 어지럼증을 겪어보지 않았을까 합니다. 

 

 

▶어지럼증. 멈추지 않고 지속된다면 

어지럼증은 주위가 평소와 다르게 움직이는 느낌을 말합니다. 빈혈로 착각하기 쉽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일 수 있습니다. (빈혈은 숨이 차고 전신에 힘이 없는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대개의 어지럼증은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게 되는데요. 크게 말초신경계 및 속귀, 중추신경계, 자율신경계, 심리적 요인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자신의 어지럼증이 말초성인지 중추성인지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은 미로, 세반고리관, 전정신경의 기능 부전이 주요 원인입니다. 청각장애, 이명, 귀의 충만감 증세가 동반되며 오심과 구토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적절한 치료와 안정을 취해주면 잘 회복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의 이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말초성에서 보이는 청각장애나 오심, 구토 증상은 경미하지만 안구진탕이나 균형 이상과 같은 신경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몇 년 후까지 증상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예후가 좋지 않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어지럼증이기도 합니다. 

 

 

▶어지러울때. 원인 해결 해준다면!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뇌간허혈, 소뇌질환, 뇌종양, 편두통, 심인성 질환 등 어지럼증과 관련된 질환은 여러 가지입니다. 진단 역시 耳(이)과, 신경과, 내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과목에 걸쳐 있는데요. 또한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흔하게도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이유기도 한데요.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 원인을 전신의 관점에서 살피고 있는데 특히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 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버린 더럽고 탁한 혈액을 말합니다. 혈관 내에 응어리져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하게 하는데요. 때문에 이를 해소하는 것이 어지럼증 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어지럼증 원인을 해소합니다. 10년 넘게 두통, 어지럼증 환자들을 살피면서 얻어낸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뇌청혈해독탕은 몸속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혈액이 제 기능을 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강화됩니다. 이는 몸 자체의 기운을 북돋아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몸 상태 유지에 도움을 주죠. 

 

 

특히 환자의 현재 상태를 충분히 고려해 맞춤 처방되기 때문에 자주 내원하지 않고 약을 복용하는 것만으로 치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한약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직장생활로 바쁜 분들도 큰 부담감 없이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죠. 

 

여기에 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침요법, 피로로 지친 기력을 회복하는 뜸 요법,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낮춰주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환자 매년 증가하는 만큼 

국민건강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약 61만 명이었던 어지럼증 환자는 2016년 약 95만 명으로 34만 명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100만 명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어렵지 않은데요. 즐겁고 활력있는 일상을 방해하는 주된 요인이 되는 만큼 좀 더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질어질한 증상으로 또 하루가 흔들렸나요?
그랬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