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 어지러움. 왜 이리 아득해지지?

by 풀과나무 2018. 3. 30.

멍한 기분, 주변이 빙글빙글 돌면서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기분 때문에 하던 일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던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지럼증을 표현하는 말인데요. 대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곧 사라지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일상을 흔들어 놓기도 합니다.

 

 

▶머리 어지러움. 멈추지 않고 있다면

자신이나 주변은 그대론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두통처럼 일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기도 한데요. 원인 또한 두통처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 어지러움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중추신경계(뇌혈관)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고혈압, 당뇨, 편두통, 뇌졸중 등 관련 질환 역시 여러 가지인데요. 어느 한 가지 요인에 국한되지 않는만큼 여러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과나무에서 찾은 머리 어지러움. 치료 가능할까?

어지럼증은 잠재작 원인이 이과, 내과, 신경과, 심지어 정신과에 이르기까지 여러 진료 과목에 걸쳐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 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인데요. 이때는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痰(담) 熱(열) 火(화) 風(풍) 네 가지 관점에서 머리 어지럼증의 이유를 찾습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노폐물 제거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어지럼증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탕약으로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노폐물로 정체됐던 혈관이 뚫리고 깨끗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은 회복되고 면역력 또한 좋아집니다. 이는 전신의 건강을 북돋아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한약치료와 함께 귀로 흘러가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암침법, 스트레스와 피로로 약해진 몸 상태를 개선해주는 뜸, 우황, 웅담, 사향같은 약재를 바탕으로 허한 몸 상태를 개선해주는 약침요법,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등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머리 어지러움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흔하지만 쉽지 않은!

어지럼증이나 두통 모두 누구에게나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그 괴로움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또한 쉽게 해소될 거란 기대와 달리 만성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세심한 주의와 관심 잊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