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치료 방법, 찾기 힘들어 고민이라면

by 풀과나무 2017. 12. 20.

외부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 모를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비교적 소란스러운 곳에서도 분명하게 들려오는 불쾌한 소리는 일상은 물론, 삶 전반의 균형마저 흔드는데요.

 

 

▶귀에서 소리. 이명. 정체가 뭘까?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외부에서 어떤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임에도 귀에서 삐소리,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물, 바람, 파도, 종, 심지어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명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귀의 구조적 문제 그리고 청각기관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조적 문제인 경우 청각세포 손상이 요인이 되는데요. 청각세포는 스트레스나 피로, 잦은 소음 노출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약물독성이나 바이러스감염, 독소나 노폐물에 의해서도 세포 손상이 이루어집니다.

 

 

청각기관 손상에 의해 발생한 이명의 경우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이명, 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 외상, 신경종양,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빈혈, 당뇨 등이 그것입니다.

살펴본 것처럼 이명의 원인은 단순히 귀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이유인데요. 이때는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은 인체 오장육부의 문제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단순한 감각 기관에 머물지 않고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신장과 관련이 깊은데요.

신장은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산장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 외에도 간이나 위장의 문제, 만성피로로 인한 기력 저하, 혈액순환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찾은 이명치료 방법은?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한 이명치료 방법으로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위장이나 간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큰 힘이 되어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장기를 보해주는 침, 뜸,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근육이완요법,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경락마사지 요법도 효과적인 이명치료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명 환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증상이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두통, 어지럼증과 동반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힘이 발휘하는데요.

김제영 원장(서울점)이 십 년 동안 관련 증상을 치료하면서 얻은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뇌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이명에 동반된 두통, 어지럼증을 해소합니다. 이에 대한 치료 효과는 논문을 통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귓속의 불청객, 받아주지 마세요!

집에 낯선 손님이 찾아와 소리를 지른다고 상상한다면 어떤가요? 괴로움을 넘어 두려움마저 드는데요. 이명이 그런 존재입니다.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뒤흔드는 만큼 이명치료에 어떤 망설임도 갖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