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만성이명 치료. 두려움에서 벗어날 방법

by 풀과나무 2017. 12. 7.

귀에서 삐-- 하는 날카로운 금속 소리가 들린다면 어떨까요? 주변을 살피며 소리의 출처를 찾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소리가 외부가 아닌 자신의 귀 안에서 들리는 소리라면? 처음엔 당황하게 될 것이고, 곧 짜증이 날 것입니다. 그러다 불안해질 것이고 곧 두려워질 것입니다.

 

 

▶만성이명. 괴로움 버티고 있나요?

외부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소리 외에도 매미나 귀뚜라미 같은 곤충소리, 물, 바람, 종, 파도소리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소리든 결코 듣기 편할리 없습니다.

 

 

문제는 증상이 지속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악영향입니다. 이명을 되면 두통, 어지럼증, 난청, 불면증, 위장장애, 폐쇄감(귀막힘), 구토, 오심, 목긴장(항강증)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일상은 물론 삶의 균형마저 흔들리기 충분한데요. 초기에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만성이명 치료 어떻게 할까?

보통 이명은 귀의 구조적인 문제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청각기관 이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조적 문제인 경우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해야 할 유모세포 손상이 문제가 되는데요. 청각세포는 잦은 소음노출이나 스트레스, 항생제 같은 약물, 독소, 노폐물, 바이러스감염, 자가면역 등에 의해 손상이 됩니다.

 

 

청각기관 손상의 문제로 발생한 이명의 경우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 신경종양, 중이염,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갑상선 질환이 그것인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만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검사에도 원인을 찾지 못해 만성이명에 시달리고 있다면 몸 전반의 건강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귀가 단순한 감각 기관에 머물지 않고 경락을 통해 여러 기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장은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정기가 허약하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 간이나 위장의 문제, 스트레스와 피로에 따른 기력 저하, 혈액순환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이명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만성이명 치료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우선 맞춤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의 탓인지, 간이나 위장의 문젠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은 점진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와 함께 약해진 기력을 회복해주는 약침요법, 장기를 보해주는 침, 뜸, 부항 요법, 스트레스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근육이완요법이 병행되면 효과적인 만성이명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만성이명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될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힘을 발휘합니다. 십년 동안 해당 증상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몸속에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장부의 기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삶 망치는 만성이명 치료. 힘들지만 긍정적인 생각 잊지 마세요!

한 연구에 따르면 이명을 치료 받기 전 상담을 받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증상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만성이명 치료에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주는데요. 이명은 분명 괴롭고 고통스러운 증상이지만 분명 극복할 수 있다는 마음을, 결코 잊지 않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