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갑자기 어지러워요. 금방 나아질까요?

by 풀과나무 2017. 10. 26.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나면 누구라도 당황하게 됩니다. 그것이 몸에서 벌어지는 불쾌한 증상이라면 더욱 그러한데요. 가령 갑자기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처럼 말이죠.

 

 

▶갑자기 어지러워요. 금방 나아지나요?

자신이나 주변은 분명 멈춰 있는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빙글빙글 돌면서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그렇다면 왜 어지럼증이 느껴지는 걸까요?

 

 

가장 흔한 어지럼증의 원인으로는 눕거나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회전감이 느껴지는 어지럼증으로 머리에 심한 충격을 받았거나 감기를 앓고 난 후에 발생합니다. 이석증이 주된 원인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면 곧 회복이 됩니다.

 

 

어지럼증과 더불어 난청 이명 증상이 동반됐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달팽이관 내부의 내림프액이 여러 요인에 의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데요. 반복적으로 온다는 특징이 있어 환자의 불안감이 큰 질환입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수입니다.

고혈압, 저혈압, 뇌종양, 동맥경화증과 같은 뇌질환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의식이 혼미해지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이는 위협적인 뇌혈관 질환을 암시하는 징후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망설일 것 없이 관련 기관을 찾아 mri나 ct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 빈혈 때문이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네?

상당수의 분들이 어지럼증 하면 일시적인 빈혈 탓으로 여깁니다. 몸속의 적혈구가 부족해 발생하는 빈혈은 숨이 차고 무기력한 증상이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과도 출혈이 발생하지 않는 한 빈혈 때문에 어지럼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드뭅니다.

또한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어지럼증도 상당한데요. 검사 상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안심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장부의 기능 저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간장의 열이나 위장기능 문제, 심장의 불균형 등 장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체내에는 불필요한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이를 어혈이라고 하는데요.

어혈은 혈관 내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못하게 되면서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떨어진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풀과나무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두통, 어지럼증 환자를 진료하면서 쌓아온 경험과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에 쌓인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합니다. 맑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면 장부의 기능은 강화되고 면역력 또한 좋아집니다.

 

 

 

특히 순수한약재 성분으로 만든 뇌청혈해독탕은 부작용이 적고 재발 가능성을 낮춰주는 장점이 뛰어납니다. 약만 복용해도 충분한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도 뇌청혈해독탕이 가진 강점입니다. (*한약 치료와 더불어 약침요법, 사암침법, 뇌압조절법 등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어지럼증 멈추지 않는다면

대개의 어지럼증은 나타났다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고 지속되기도 합니다. 단순 스트레스 탓으로만 여기고 내버려둘 경우 위협적인 질환의 경고를 무시한 것이 될 수도 있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