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웅웅 소리가 난다면?

by 풀과나무 2017. 4. 7.

세찬 바람이 물건을 스쳐 지나갈 때 내는 소리를 ‘웅웅’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소리가 다른 어느 곳도 아닌 자신의 귀에서 들려온다면 어떨까요? 더없이 불안하고 당황하게 되지 않을까요?



▶귀에서 웅웅 소리가?

외부에서 소리가 들리만한 상황에 아님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계속해서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보통 들려오는 소리가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나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 등이 들리고,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나 매미 같은 벌레 소리나 삐, 윙, 왱 하는 금속성의 기계 소리가 들립니다.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 종소리, 파도소리, 북소리 등이 들리기도 합니다. 어떤 소리든 당사자로 하여금 당혹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한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웅웅 소리 등이 나타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보통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 중이염과 같은 귀 관련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몸의 균형이 흔들리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잦은 소음 노출, 오랜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 등도 이명을 불러오는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한의학에서는 7가지 관점에서 이명을 살피고 있는데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기허 - 만성적인 피로 등으로 원기가 쇠약해진 경우

2.혈허 - 수술이나 출산 등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3.간화 - 스트레스가 심하고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거나, 평소 화를 잘 내는 경우

4.담화 - 체내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한 경우

5.신허 -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6.비위허 -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7.농이 - 중이염 등으로 인한 경우




이를 바탕으로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근육이완, 환약, 약침 등의 방법을 통해 이명을 치료합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기력을 회복하고 기혈 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이명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 이때 처방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은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적입니다. 



▶초기 대처가 중요해요!

이명 증상을 겪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적절한 진단에 소홀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증상이 악화된 후에야 병원을 찾게 되는 것인데요. 일상의 불편함을 넘어 삶의 균형까지 흔들리게 될 수 있으므로 초기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