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어지러움이 같이 찾아왔다면?

by 풀과나무 2016. 10. 18.




어떤 외부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들려오는 무의미한 소리. 주변은 그대로인데 빙글빙글 도는 느낌. 이명과 어지럼증을 두고 하는 말인데요. 일시적인 증상으로 여기고 가볍게 넘길 수도 있지만 자칫 일상뿐 아니라 삶 전반을 흔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에서 들려오는 스트레스


앞서 이명에 관해 외부의 소리나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라고 했는데요. 이런 이명은 증상이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 매미 같은 풀벌레 소리나 금속성의 기계음이 들리고, 저음일 때는 물, 바람 소리 등이 들립니다. 







의미 없는 소리들이 수시로 들려오는 것도 스트레스지만 문제는 단순히 귀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난청이나 어지럼증, 전신의 피로감까지 동반되어 정상적인 일상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주관적인 느낌의 이명,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이명은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려오는 지극히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때문에 이상 증후를 느꼈으면서도 확신하지 못해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신체적 증상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안감, 노이로제와 같은 심리적인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관련된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한 장기를 강화하고 귀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우선 한약 처방을 하고 있는데요.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위장에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립니다. 또한 장기를 보하는 침과 뜸, 부항 등의 요법을 병행하고 있으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근육이완요법도 치료에 힘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체내의 혈이 부족하거나 위장의 기능이 악화된 경우에는 환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일상에서의 올바른 습관 잊지 마세요!


이명 환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로 생활 소음과 개인용 음향기기(장시간 이어폰 사용) 때문이라는 견해가 강합니다. 특히 이명 환자의 90%는 난청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했다고 당황하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전문 기관을 찾아 원인을 찾고 대응한다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한 만큼, 적극적인 대처 역시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