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뒷목두통, 구토, 목 통증

by 풀과나무 2013. 3. 8.

뒷목두통, 구토, 목 통증

 

 

어제 아침에 빈속에 구토를했는데 그 이후 식도가 부었어요 아직도 조금 부끼가 있구요 근데 잠을 잘못자서 인지 뭔지 뒷목이랑머리가 아프구 목도 부은거 아프고 열도 조금나고 머리 마사지하고 있어도두통이 가시지않고 답답해죽겠어요 왜 아픈지.. 위 장이 안좋은 상태라 같이 아픈지...눈도 뻑뻑하고..감기기운 조금있긴한데.. 아..정말 ㅠㅠ 목이랑 머리가 아픈게 진짜 기분나쁘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양의학적으로 보면 구토를 하고 열이 나고 두통이 있다 하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는 현재 감기 증상이 있을 시엔 기타 증상이 너무 심하질 않고 기력이 너무 떨어진 상태만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감기를 먼저 치료하고 봅니다. 감기가 치료되면 기타 증상들도 낫던가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현재 감기 기운이 있기 때문에 일단은 감기부터 치료해야 합니다. 감기는 한의학에서 차가움과 뜨거운 감기 즉, 풍한 = 풍열 감기로 나눕니다. 이 둘을 판별하는 주요 기준은 오한(몸이 오슬오슬 떨려서 옷이나 이불을 겹겹이 덥는데 그래도 춥다고 느끼는 것)과 목이 마른 것, 인후가 붓는것 과 진맥으로 나누게 됩니다.

 

 

현재 추운것은 옷을 입으면 어느정도 해결이 되고 목이 붓고 아프고 물이 먹히신다면 풍열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은교산 이란 한약을 주로 먹습니다. 만약 추워서 옷을 겹겹이 입었는데도 추운 것 같고 물이 먹기 싫고 맑은 콧물이 나고 몸이 쑤시듯이 아프시다면 이는 풍한 감기에 걸리셨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 때엔 보통은 구미강활탕을 씁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가 슬슬 시작이 되면서 감기 증세가 있을 때엔 위장 감기라고 하여 곽향정기산이나 금불환정기산 류의 약이 사용됩니다. 일단은 감기부터 치료를 하셔야겠고, 감기가 원인이 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