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근긴장성 두통 증상 낱낱이 파헤쳐보자!!

by 풀과나무 2016. 1. 15.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어 나타나는 두통이 바로 근긴장성 두통인데, 두통으로 괴로워하시는 환자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근긴장성 두통입니다. ‘심인성두통 및 불안과 우울증의 두통’이라고도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인구 90%이상이 두통을 경험하는 편입니다.

 

두통은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 그 자체가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뇌종양, 뇌출혈, 뇌경색 등으로 오는 기질적인 두통이 있는데요, 검사상으로는 소견은 없고 임상적인 증상으로만 진단되는 기능적인 두통도 있습니다.

 

 

기능적인 두통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 수축하여 발생하는 혈관성 두통, 스트레스 등에 의해 머리와 목의 근육이 긴장되어 나타는 근육성 두통이 있습니다.

 

혈관성 두통은 흔히 편두통이라 하고 편두통은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근육성 두통은 근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혈액순환장애가 생기고 땅이 단단히 굳어지듯이 근육이 굳어져서 오는 두통을 말합니다. 두통 신경계의 기능장애는 대부분 원인이 분명치 않습니다.

 

 

다음으로 긴장성 두통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생깁니다. 두경부의 지속적인 근수축에 의해 발생되므로 근수축성 두통이라고 하고 심리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때로는 심인성 또는 신경성 두통이라고 불립니다.

 

근수축성 두통 부위는 일측성 또는 양측성일 수 있습니다. 근수축성 두통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머리전체가 멍하게 아픈 경우도 상당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불안증이나 우울증과 함께 심한 수면장애를 동반합니다.

 

근긴장성 두통의 주요 원인은
심리적 갈등이 주를 이룹니다. 환자의 기본성격과 생활환경을 둘러싼 만은 갈등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합니다. 그래서 긴장성 두통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인자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치료방법은 심리요법, 약물요법, 침구요법이 주가 됩니다. 자각적, 타각적인 증상을 알아내어 그 환자한테 맞는 약물 또는 침구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한의학에서 머리는 모든 양기가 모이는 곳입니다.

오장육부의 기혈은 모두 머리로 흐른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두통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저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전화상담&온라인 상담도 하고있습니다.

치료는 상담 후에 결정하셔도 됩니다.

저희 풀과나무한의원 약도와 전화번호입니다. 상담을 원하시면 전화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