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병증

헌혈 후 어지러운이유~!! 현기증이나네요 ㅠㅠ

by 풀과나무 2014. 2. 24.

공교롭게도 헌혈(혈장) 후 10일 째 지금 어지럼증 때문에 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는데요. 아주 어지럽다거나, 세상이 빙빙 돈다거나, 바로 쓰러질 것 같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 현기증이 계속 느껴지고요. 오늘은 아침부터 지속적으로 어지럽다는 느낌이 계속 드네요.

 

어제까진 간헐적이었는데요. 제가 살면서 이런 경험이 전혀 없었거든요. 

 

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그 쪽에도 문의를 해 놓은 상태고 혹시나 해서 여기에도 문의를 합니다.

 

1. 혹시 혈장 헌혈 때문에 그런걸까요? 항응고제 거부 반응 같은?

2. 혹시 병원을 가면 어느 진료과를 가야 될까요?

3. MRI 같은 거 안 찍고 쉽게 원인을 판별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헌혈 후 어지러운이유는 실제로 혈이 부족해서 오는 혈허성 어지럼증과 헌혈 당시에 받았던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헌혈 후 열흘정도 지나셨기 때문에 당시에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지금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좀 드물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평상시에 혈이 부족하셨을 때 헌혈을 하셨던 것이 문제가 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혈과 실제 피와는 개념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혈장의 부분은 한방에서는 혈 보다는 진액 쪽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오신 어지럼증은 혈허성 혹은 음허성 어지럼증, 현훈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성은 낮지만 항응고제에 대한 어떤 민감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지럼증과 매스꺼움이 동반이 되시고 머리나 몸이 무거우시다면 진액이 모자라서 발생한 담음증이 함께 있으실 수 있고, 오히려 어지러우며 구름을 밟는 듯한 느낌과 다리에 힘이 풀리는 경우라면 간장과 신장에 음허성으로 오시는 현훈이십니다. 증상이 열흘이나 지속이 되셨다면 일시적이라 보기는 힘들면 치료를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헌혈을 하신 후 발생을 하셨으니 양방과 한방 진료를 다 받아보시는 편이 더욱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