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대구어지럼증치료 자꾸 어지러워요 이유가 뭘까요?

by 풀과나무 2025. 8. 29.

흔하고 익숙해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라는 생각을 좀처럼 하지 않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그 중 하나가 아니까 싶은데요. 스트레스나 피로 때문에 생긴 일시적인 증상이라는 생각, 여러 번 겪어봤지만 모두 금방 나아졌다는 안도감을 방패삼아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 없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문제는 곧 나아질 줄 알았던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입니다. 

두 손으로 양 쪽 머리를 감싼 채 다소 힘겨운 표정을 짓고 있는 여성의 모습

 

자꾸어지러워요 왜 일까요?



주위가 빙빙 도는 느낌으로 나타나는가 하면 몸이 허공에 붕 뜬 것 같기도 하고, 마치 술에 취한 것처럼 중심을 잘 잡지 못하고, 몸에서 힘이 빠지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등 어지럼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짧게 나타났다 곧 나아질 때가 많아 세심하게 이유를 살피기보단 빨리 나아지기만을 기다릴 때가 많은데요. 

그런데 기대와 달리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될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인을 찾아 대응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차트를 보며 진료 중인 한의사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세반고리관, 전정신경의원 기능 부전이 원인인 말초성, 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의 이상이 주된 요인인 중추성으로 구분하곤 합니다. 

말초성의 경우 청각장애나 이며, 귀의 충만감 증세가 동반되어 나타나며 오심과 구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반면 중추성은 말초성에서 주로 보이는 청각장애나 오심, 구토 증상은 거의 없지만 운동장애나 감각장애가 주로 나타납니다. 안구진탕이나 균형 이상 등의 신경 증상이 빈번하게 동반되어 발생하죠. 따라서 말초성이 의심된다면 이과를, 중추성이 의심이 된다면 신경과를 우선적으로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뚜렷한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을 때는?



전체 어지럼증의 약 70~80%는 전정기관과 뇌로 연결되는 전정신경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여러 검사에서 이유를 발견하지 못할 때도 30%에 이르는데요. 당사자 입장에선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 만일 이러한 처지에 놓여 계시다면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어지럼증 개선의 실마리를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대구어지럼증치료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기훈, 허훈, 풍훈, 습훈 등의 이유에서 찾고 있습니다. 각각의 용어만으로는 어떤 의미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운데요. 넓은 의미에서 살펴보면 장부의 기능 약화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체 면역력이 무너지면 체내 장부 역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위축됩니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발생한 노폐물이 혈관 내에 정체되면 원활한 혈행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공급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전해해지지 않게 되면서 어지럼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혈류 장애는 이압과 뇌압의 불안정을 불러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자꾸 어지러워요. 어지럼증 치료방법은?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고 불안정한 혈류 개선을 위해 한방에서는 다양한 치료방법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처방되는 한약은 혈관 속 노폐물을 녹여 배출시키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면 어지럼증은 점차 개선이 되죠. 전신 순환 또한 안정되는 만큼 노폐물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신체적 불편함(몸 곳곳의 통증, 결림, 쑤심 등) 또한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목 뒤에 약침을 놓고 있는 한의사의 모습

 

 


개개인의 체질과 병력 기간, 증상 정도에 따라 처방이 진행되는 만큼 약 복용만으로 호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어지럼증 한약이 가진 장점인데요. 여러번 내원하셔야 한다는 부담이 없는 만큼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 치료법들을 병행해 호전 효과를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뇌혈류 장애로 불안정해진 이압을 침을 통해 안정시켜주는 뇌압조절치료와 귀 주변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암침,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류 개선에 힘을 실어주는 이완요법, 장부의 기능 회복을 돕는 치료 등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흔하지만 쉽지 않은 어지럼증



흔하고 익숙해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어지럼증은 결코 만만한 존재가 아닙니다. 자칫 대응에 소홀할 경우 만성화되어 오랫동안 시달리게 될 가능성 또한 높아지죠. 위협적인 질환의 경고로 작용하기도 하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일상의 균형, 흔들리지 않고 지켜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