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두통을 장기간 앓고 있습니다. 치료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ㅠㅠ

by 풀과나무 2013. 1. 17.

두통을 장기간 앓고 있습니다. 치료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ㅠㅠ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된 것은 제가 장기간 앓고 있는 두통 때문입니다. 벌써 6개월 째 앓고 있구요. 매일 불규칙적으로 두통이 찾아 옵니다. 주로 두통을 앓는 부위는 이마입니다.


흔히 이마두통이라 하더군요.사실 6개월 이전부터 머리(이마부위)가 지끈거리고 조금 아팠었습니다. 그러다  두통이 심해진 계기는 지난 해 8월 컴퓨터를 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새벽1시에 인강을 열심히 듣고 있었는데 갑자기 머리가 띵하며 어지럼증과 극심한 통증이 왔고 그 이후부터 장기간 이마 두통이 진행이 됐습니다. 정말 시도 때도 없다니까요

 


아프다가 통증이 사라지는 현상이 반복 됩니다. 두통이 한번 오면 장시간  아프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자주 이런 현상이 반복 됩니다.  주로 뭔가에 집중할 때 제일 두통이 많이 옵니다.(TV,컴퓨터,책,공부) 그리고 두통이오면 이마 뼈가 점점 내려와 눈을 누르는 것 같아요.( 실제로 만져보니 이마가 부은것 처럼 튀어나와요.~ㅠㅠ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니 신경성 두통이라는 군요. 약을 먹어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병원에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하라기에 했지만 별 차도가 없었습니다. 그러자 병원에서는 큰 병원가서 MRI를 찍어보라고 권했습니다. 하지만 MRI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부담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두통이 사라지고 치료가  될까요? 도와주세요. 좋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

 

 

병원에서 이미 신경성 두통이란 진단을 받으셨네요. 한의학에서 보는 신경성 두통의 경우는 간의 기운이 울결되어 나타나는 두통을 주로 의미하는데 질문자님의 경우는 꼭 그렇지만도 않을 수 있다 생각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통이 발병하는 부위를 매우 중시한다 합니다. 이마가 아픈 두통을 이미 두통 혹은 양명두통, 위장 두통이라고 합니다. 위장의 기능이 안 좋을 때 또는 체했을 때 주로 통증이 온다 합니다.

 

위장의 기능을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생활이 주 원인이 됩니다. 새벽 늦게 주무시거나 늦은 밤 야식을 즐겨 드시는 것도 위장을 상하게 하는 주범 중의 하나 입니다.

 

 

위장기능이 약해지면 담음이 생기는데 일종의 소화가 되고 남은 노폐물이라 여길 수 있다 합니다. 이 담음으로 인해 두통이 올 수 있다 합니다. 그러나 담음이 있다면 속이 울렁거리고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변이 묽고 불면증과 같은 담음 증상이 나타나야 하는데 질문자님께선 이런 증상이 없으시니 담음 두통이 아니실 수 도 있습니다.

 

주로 눈썹 주위가 아프시고, 뭔가에 집중할 때 아프고 극통을 동반한다는 것으로 보았을 땐 간기가 울결되어 나타나는 증상과 많이 동일합니다. 간장은 언제나 위장을 제압하는데, 간의 기운이 울결되어 간이 성이 잔뜩 난다거나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간이 아예 위장을 깔아 뭉개 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위장의 반응처인 이마가 아프게 되고 간의 증상이 반영되는 눈과 눈썹 부위가 아플 수 있습니다. 간은 인체의 기의 오르내림을 주관하는 큰 통로인데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기가 꽉 막혀서 매우 격렬한 통증이 종종 발생한다 합니다. 그래서 질문자님의 통증이 극심할 지도 모를 일 입니다.

 

이렇게 간 이 급해졌을 때는 단맛을 섭취하여 그 급함을 완화시켜 주라 했습니다. 또한 간의 본래의 맛은 신맛입니다. 신맛과 단맛을 함께 섭취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집에 매실청이 있으시면 이걸 드셔도 좋고 아니면 감식초에 설탕이나 꿀을 넣으시던가 홍초를 드셔도 좀 통증이 누그러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완화 되면 울결된 간기와 위장의 기를 풀어주는 귤껍데기 차나 연잎차, 녹차는 조금만, 또는 약간 매콤한 음식을 드시면 좋다 합니다. 그리고 두통이 6개월이나 지속되셨다는데 한방에서는 어떤 병이든 시일이 오래도록 낫지 않으면 어혈이 생긴다 했습니다. 그래서 만성병엔 어혈을 푸는 치료약이 많이 들어간다 합니다. 이 어혈로 인한 두통은 뇌청혈해독탕과 침과 뜸으로 치료를 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통은 여러 위급한 질병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증세가 전혀 호전이 되시지 않다면 서둘러 병원이나 두통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건수 4300건 두통치료에 대한 고민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편하게 상담해주세요 ^^;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