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커피마시면 두통이 심해지는 이유

by 풀과나무 2022. 11. 24.

집중도를 높이고 일의 피치를 올리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커피 수혈을 받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작게는 하루에 한 잔, 많게는 하루에 4~5잔의 커피를 마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문제는 커피가 두통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커피마시면 두통이 심해지는 이유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편두통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적당히 마셨을 때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 효과가 사라질 때 반동성 혈관팽창이 일어나면서 오히려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마시던 커피는 갑자기 끊으면 통증을 완화하던 카페인이 사라지면서 반사작용으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혈관을 자극해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



커피 외에도 뇌혈관을 자극해 두통을 일으키는 음식들은 상당합니다. 만일 특별한 이유도 없이 머리가 아프다면 그날 먹은 음식을 되짚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두통을 유발하는 몇 가지 음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질산염 - 육류 보존제로 흔히 사용하는 아질산염은 뇌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유발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베이컨, 소시지가 있습니다. 

√티라민 - 티라민 성분의 음식은 뇌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입니다. 이후 혈관이 다시 팽창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에는 치즈, 버터, 레드와인 등이 있습니다. 

√아스타팜 - 인공 감미료인 아스타팜은 편두통의 주된 유발인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탄산음료가 있습니다. 

 

 

평소 두통이 잦은 분들이라면 두통일지를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머리가 아픈지 기록하는 것인데요. 일지에는 먹었던 그날 먹었던 음식이나 날씨 등 통증에 관여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사항들을 적습니다.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이면 통증 유발 인자를 찾아내 피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통증이 지속되려는 경향을 보일 때 적극적인 대응으로 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 개선이 가능한 두통도 있지만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만 개선 가능한 통증 유형도 있기 때문입니다. 

맑은 하루를 보냈던 게 언제인지 기억나지 않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