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수면중 두통 잘 때 유독 심한 것 같아요!

by 풀과나무 2022. 7. 25.

 

충분한 수면시간과 숙면의 중요성을 모르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다보면 수면시간이 부족할 때가 많고, 막상 잠을 이뤄도 뒤척이게 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가운데 견디기 힘든 두통까지 발생한다면 어떨까요? 그야말로 깨어있어도 악몽 한 가운데 있는 것 같지 않을까 싶은데요. 

수면중 두통, 왜 일까요?

 

침을 놓고 있는 사진

 

수면중 잘때 두통 ‘이것’ 의심하세요

 


야간에는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수면중 심한 두통으로 잠을 깨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밤중에 악화되는 두통의 이유로는 군발두통, 뇌종양, 지주막하출혈 등이 있습니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군발두통  - 주로 중년 남성에게 흔합니다. 편측의 머리 통증과 함께 결막충혈, 눈물, 콧물이 줄줄 흐르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죠. 심하면 눈 주위가 심하게 부어오릅니다. 야간에 잠을 자는 도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짧게는 12분 길게는 2시간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일정한 기간을 두고 발생해 군발두통이라 부르죠. 

 

자고 있지만 찡그린 표정의 얼굴 사진

 

√뇌종양 - 뇌종양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차적으로 뇌에서 발생하는 경우와 다른 곳의 종양이 뇌로 전이되는 경우입니다. 뇌 안에서 종양이 커지면서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집니다. 머리를 구부리거나 기침을 하는 등 두개내 압력이 상승할 때 더욱 심하게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통증은 수면중에도 나타나지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하게 발생합니다. 

 

 

√지주막하출혈 - 지주막하출혈로 머리가 아픈 경우 갑작스럽고 매우 심한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닏나. 의식을 잃게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죠. 통증이 너무 심한 나머지 자다가 깨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위험한 유형으로 즉각적인 대처를 필요로 합니다. 

 

진맥하고 있는 사진

 

가벼운 통증이란 말은 없는 말이에요!


버틸만한 통증, 몇 시간 버티면 되는 통증은 사실 없는 말입니다. 두통도 엄연히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가볍게 생각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심각한 질환을 알리는 경고로 작용하는 것이 다름 아닌 두통입니다. 가볍게 여겨 일상이 힘겨워지지 않도록 초기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이런 통증이라면
반드시 관련 기관을 방문하세요!


뇌질환의 경고로 작용하는 두통을 외면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만일 아래와 같은 통증이 나타날 때에는 즉시 관련 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겪어보지 못했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 경우 
√고열과 메스꺼움, 구토가 동반된 통증일 경우
√통증 발생 횟수가 점점 증가하는 경우
√아무리 진통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한쪽 팔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발음 장애가 나타난 경우
√의식소실이나 경련, 안구통, 어지럼증을 동반한 경우 
√교통사고 등 머리나 목에 물리적 충격을 받은 이 후 통증이 발생한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