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어지러움. 극복방법 없을까

by 풀과나무 2018. 12. 6.

"한창 일에 집중하고 있는데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

처음엔 어디서 나는 소린지 주변을 살펴보겠지만 어느 순간 다른 어디도 아닌 자신의 귓속에서 들린다는 걸 알게 된다면 말이죠. 불편함이 짜증이 되고, 짜증이 두려움과 불안감이 되는 데에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명이 가진 힘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기도 하죠. 물론 안 좋은 쪽으로요.

 

 

▶이명 어지러움. 왜 이럴까 대체!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 윙, 웅 하는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모기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 파도, 심장이 뛰는 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데요. 어떤 소리든 그것이 귀안에서 들리는 순간 괴로움이 되고 맙니다.

문제는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다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어지럼증과 두통입니다.

 

 

▶여러 장부를 통해 연결된 귀

귀는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장부에 문제가 생기면 그와 연결된 귀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이명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신장 기능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청력에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담당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단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간이나 위장의 문제, 저하된 기력이 요인이 되어 이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들 문제를 없애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귀에서 찾지 못한 이명, 풀과나무에서는?

풀과나무한의에서는 이명 치료를 위해 우선 한약요법을 진행합니다. 증상의 원인인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저하된 기와 장부를 보해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환자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환약요법도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어지럼증, 두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시킨 노폐물이 혈관 내에 정체되어 장성적인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다년간의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장부의 기능과 뇌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동반된 증상들을 완화해줍니다.

 

 

▶정신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앞서 이명이 여러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다고 했는데요. 이들 증상이 오랫동안 이어지면 정신적으로 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오랜 이명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일상, 나아가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귓속 소음이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