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극복의 길, 제대로 걸어볼까!

by 풀과나무 2018. 10. 17.

극복할 수 없다는 아픔에 대한 위안은 그래도 우리가 그 아픔을 앓아낼 수 있다는 믿음에 있다. 이성복 - 네 고통은 나뭇잎 하나 푸르게 하지 못한다

이 말을 이렇게 바꿔보면 어떨까요?

아픔에 대한 위안은 그래도 우리가 그 아픔을 ‘극복’할 수 있는 믿음에 있다. 좀 더 마음이 따뜻해지는 기분이네요(!) 그렇다면 아픔은 어떤 과정을 통해 극복으로 달려가게 될까요? 이명을 두고 한 번 얘기를 해볼까요?

 

 

▶이명극복의 길 조금은 험난하지만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해요. 삐, 윙, 웅 하는 소리부터 시작해 귀뚜라미, 매미 같은 벌레 소리, 바람, 물, 종, 파도, 심지어 세탁기 도는 소리까지 개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자신의 귓속에서 들리는 만큼 그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가히 상상이에요. 때문에 환자의 상당수는 불안증,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호소하기도 하죠.

 

 

더 큰 문제는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살피는 게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거예요.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거니까 당연히 귀의 문제일 거라고 여길 수 있지만, 세상이 그렇게 만만하다면 불행한 사람도 없겠죠(;;;;;;)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해야 할 유모세포 손상에 의해 발생해요. 지속적인 소음노출이나 오랜 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독소나 노폐물, 항생제 같은 약물,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로 인해 손상이 일어나기도 해요.

또한 이명은 청각기관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여러 질환과 관련이 깊어요. 노인성, 소음성이명, 돌발성난청, 중이염, 메니에르병, 약물중독, 신경종양, 심장질환, 당뇨, 갑상선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이 그것이에요. 언뜻 보기에도 귀와 관련 없어 보이는 질환들이 여럿 존재하는데요. 왜 제대로 된 이유를 찾고 대처하기 힘든지 알 수 있겠죠.

 

 

▶귀 검사에서 찾지 못했다면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별다른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장부의 기능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요.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즉 장부의 기능 문제가 귀에 까지 영향을 미쳐 이명으로 나타난 거죠.

 

 

특히 신장 기능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신장은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이 약해지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에 이상이 발생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위장, 간, 심장의 문제, 저하된 기력 등 이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많아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 개선을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우선 한약요법을 진행하고 있어요. 증상의 이유가 신장에 있는지,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을 도움을 주죠.

 

 

여기에 저하된 기력과 장부를 보해 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이명 환자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위장의 기능 강화를 돕는 환약요법과 생활습관 개선 지도가 이뤄지면 좀 더 빨리 이명극복이 가능해져요.

 

특히 이명은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괴로움과 함께 일 때가 많은데요. 이때 처방되는 뇌청혈해독탕은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장부의 기능 개선을 도와 효과적으로 관련 증상들을 해소해줘요.

 

▶믿음은 실천에서 나오죠!

어떤 고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죠. 누군가의 말마따나 ‘노오오오력’이 필요해요. 그 과정이 괴롭고 힘들더라도 이를 잘 이겨낸다면 일상은 즐거워지고 삶의 평온함도 되찾게 될 거예요. 그러니 지금 시작하세요!

내게만 들리는 소음으로 일상이 힘겨운가요? 그렇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