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머리가 지끈지끈. 많이 괴로운데?!

by 풀과나무 2018. 8. 2.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내벽,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점토판에는 ‘요즘 젊은이들은 버릇이 없다’라는 내용의 얘기가 담겨 있다고 해요. 피식 웃음을 짓게 되는데요. 사실 그건 개인의 문제지, 집단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게 공감하진 않아요.

다만 이런 생각은 해보게 되네요. 아주 오래전의 사람들도, 그러니까 원시시대의 사람들도 지끈거리는 두통에 시달렸을까. 그 때문에 사냥에도 못나가고, 아이도 돌보지 못해 난처하진 않았을까 하는.

 

 

▶머리가 지끈지끈. 이 괴로움의 정체는

실제로 기원전 3천년 경에 쓰인 고대 바빌론 문서와 이집트 파피루스 문서에 두통이 언급되어 있다고 해요. 문서에까지 언급할 정도니, 어느 시대에나 두통은 괴로운 존재였나봐요.

그렇다면 그 괴로움의 원인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보통 심한 머리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뇌 질환 때문은 아닐까 하는 걱정에 관련 진단학과를 찾아 mri, ct 검사를 진행하곤 해요. 뇌종양이나 뇌출혈 등이 의심될 때인데요. 그런데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듣게 될 때가 많아요. 뇌질환은 아니구나 안심이 들 순 있지만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통증은 일상생활에 큰 걸림돌인데요. 그렇다면 마냥 견디는 수밖에 없는 걸까요?

 

 

그렇지 않아요. 다른 관점에서 두통을 살핀다면 통증 해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일련의 검사에서 찾지 못한 통증의 요인을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어요. 이때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어혈’을 지목하고 있죠.

 

 

어혈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혈액을 말해요. 스트레스, 피로, 외상, 근골격계 문제, 장부의 기능 저하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정체되면 정상적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에 이르죠. 이 과정에서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참기 힘든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인데요.

 

 

▶머리가 지끈지끈. 뇌 혈액순환 개선으로 해소!

문제가 되는 혈관 속 어혈 제거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어요.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관련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어혈 제거에 큰 힘을 발휘하는데요.

 

 

한약 복용을 통해 노폐물로 정체됐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액이 깨끗해지면 지끈거리는 통증이 해소됨은 물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좋아져요. 이는 몸 전반의 건강을 끌어올려 체내에 노폐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죠.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되기 때문에 잦은 내원을 필요로 하지도 않아요.

 

 

여기에 뇌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 수준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좀 더 빠른 통증 해소에 힘을 실어주는 약침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지죠.

 

 

▶먼 미래의 사람들도 두통에 시달리겠지만

과거에 그랬고, 현재도 그렇듯, 어쩌면 먼 미래의 사람들도 두통에 시달리겠죠. 분명한 건 현명한 대처를 통해 얼마든 극복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흔하다는 이유로 방치하지 말고 일상의 활력을 위해 세심한 주의와 관심, 잊지 않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