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울림 치료. 어디서부터 어떻게?

by 풀과나무 2018. 6. 15.

<귀가 운다>는 말의 귀울림. 증상이 가진 괴로움을 그대로 표현한 말이 아닌가 싶은데요.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내게만 들리는 귀울림. 귀의 문제만은 아니다?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이들에겐 들리지 않고 오직 내게만 들리는 만큼 그 스트레스가 상당한데요.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듣게 될 때가 많다는 것인데요.

 

 

왜일까요? 한의학에서는 그 이유를 장부의 기능 저하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신장과 관련이 깊은데요.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정기가 약한 사람은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에 이상이 발생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만성적인 피로로 기력이 쇠해졌을 때, 수술 출산 등으로 귀 쪽으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울림 치료 장부의 기능 개선이라면!

풀과나무에서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약요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기타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맞춤 처방되는 한약은 점차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지친 기력과 장부를 보해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부족한 혈액 보충에 도움을 주는 환약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돕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도 효과적인 귀울림 치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귀울림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의 기능 문제로 발생한 몸속 노폐물이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다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탕약으로 노폐물 해소,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동반 증상을 치료합니다.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립니다. 증상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갖지 않으면 신경성이라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고 방치하기 쉬운데요. 적절한 진단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는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