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소리. 종잡을 수 없네

by 풀과나무 2018. 6. 25.

 

외부에서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다른 이들에겐 들리지 않고 오직 내게만 들리는 탓에 그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더욱 큰데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이명소리. 뭐 이렇게 다양하게

외부 자극이나 소리 없이 신체 내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명. 단독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기타 청각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지장을 주는 경우도 1%에 이르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명소리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보통 들리는 소리가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 매미 소리와 같은 풀벌레 소리나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가 많고 저음일 때는 바람, 물소리 등에 가까운 소리가 들립니다. 소리에 따른 원인 분석도 가능한데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기차소리 - 성인병이 있는 경우     ▷풀벌레소리 - 중년에게서
▷종소리 - 몹시 과로했을 때           ▷세탁기소리 - 뇌혈관성 질환이 있을 때
▷매미소리 - 중이 질환이 있을 때    ▷금속소리 - 스트레스가 강할 때
▷바람소리 - 사무실 근로자들에게서

 

 

▶이명소리 원인은 어디에?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이비인후과 등 일반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한의학적 관점에서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풀과나무에서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는 처방을 통해 이명소리를 치료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한약요법이 진행이 되는데요.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한약으로 점차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기와 장기를 보해 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이 더해지면 좀 더 효과적인 이명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이명은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의 기능 저하로 발생한 체내 노폐물이 혈관에 정체되어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임상을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혈액순환 개선, 장부의 기능 개선을 도와 효과적으로 동반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편안한 마음, 잊지 마세요!

환자 스스로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대처한다면 증상에 따른 불편함과 괴로움에서 좀 더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인데요. 증상에 자꾸 신경을 쓰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이명을 유발시킨 원인이 있는지, 생명에 위험이 있거나 향후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만한 원인이 있는지 확인한 후 증상에 대응해 나간다면 효과적으로 이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걱정하고 두려워만 하지말고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주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