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증 원인. 찾기 힘든 이유

by 풀과나무 2018. 4. 17.

외부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찾기 힘든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본인에게만 들리기 때문에 괴로움과 불안감이 상당한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정체 모를 소리가 들리는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이명증 원인 찾기 힘든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이명은 지극히 주관적인 현상입니다. 삐, 윙 하는 금속성의 소리부터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나, 바람, 물, 심지어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까지. 다양한 형태로 당사자를 괴롭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청각세포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세포가 손상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잦은 소음노출이나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고 노화가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장질환, 동맥경화, 당뇨, 갑상선질환, 바이러스감염, 알레르기도 이명증 발생에 관여하는데요. 귀의 문제로만 접근해서는 안 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장부의 기능 저하가 이명증으로?!

이비인후과 검사를 통해 뚜렷한 문제가 없다는 소견에도 불구하고 귀에서 소리가 멈추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장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신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은 오장 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담당하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신체 전반의 기능 문제는 이명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를 좀 더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을 시행합니다. 이명증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진적인 증상 개선에 힘을 발휘합니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된 이명이라면 뇌청혈해독탕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함께일 때가 많은데요. 뇌청혈해독탕은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이는 각종 신체적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해마다 늘고 있는 만큼

한때 이명은 노인성 질환으로 치부됐지만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 수면부족, 영양 불균형 등 각종 요인들로 인해 발생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단순한 신체적 불편함을 넘어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인데요. 신경쇠약, 불안감, 노이로제, 우울증으로 이어져 더 삶의 균형마저 흔드는 만큼 좀 더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