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소리가 나요. 어떻게 해결하죠?

by 풀과나무 2018. 4. 9.

 

간혹 업무를 보는 도중 귀에서 찌잉~ 하는 소리가 들릴 때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일 역시 적지 않은데요. 단순 스트레스 탓으로 돌리기엔 그 괴로움이 크다면 증상 대처에 좀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요. 무슨 문제인가요?

외부의 어떤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이들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내게만 들리기 때문에 그 불안감이 더욱 큰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보통 이명은 내이의 청각세포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잦은 소음,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노화, 약물독성, 바이러슴감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련 질환 역시 여러 가지인데요.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 노인성, 소음성이명, 동맥경화, 심장질환, 당뇨, 갑상선질환이 이명에 관여합니다. 어느 한 가지 요인에 국한되지 않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런 측면에서 한의학에서는 전신의 관점에서 이명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적인 피로 원기가 약해졌을 때(기허), ▷수술이나 출산 등으로 인해 체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혈허), ▷스트레스가 심하고 평소 예민한 성격인 경우(간화), ▷체내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했을 때(담화), ▷신장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신허), ▷잘못된 식습관 등이 문제가 되어 비위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비위허), ▷중이염 등으로 인한 경우(농이)입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먼저 한약요법을 진행합니다. 이명의 원인이 간에 있는지 아니면 위장이나 신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장부를 보해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이나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돕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위장의 기능 강화를 돕는 환약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이명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된 이명이라면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다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동반된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귀의 문제로만 접근하지 마세요!

이명이라고 해서 그 원인이 반드시 귀에 있지는 않습니다. 신체 전반의 건강 상태를 살펴야 하는 이유기도 한데요.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고요함, 한시라도 빨리 되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