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부스럭소리,위축되고 있다면

by 풀과나무 2018. 4. 3.

 

집중해서 일을 하고 있는데, 귀에세 부스럭소리가 난다면 어떨까요? 처음엔 귀에 뭔가 들어갔나 싶어 귀를 만지작거리겠지만 ‘그냥’ 소리가 나는 것이라면? 외부가 아닌 자신의 귀 안에서 들려오는 만큼 이 소리를 피할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에서 부스럭소리. 멈추지 않는다면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내 귀에만 들리는 만큼, 그 괴로움이 상당한데요. 때문에 당사자가 겪는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훨씬 큽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단순히 귀에서 부스럭소리가 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불안감, 신경쇠약, 우울증,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증상이 그것인데요. 일상은 물론, 삶마저 위협할 수 있는 증상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검사는 이상 없다는데..

보통 이명하면 귀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물론 중이염이나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관련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 요인에 의해서만 발생하지 않는데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동맥경화, 갑상선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스트레스, 피로, 잦은 소음 노출과 같은 생활환경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문제를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데요.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정기가 약한 사람은 청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정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청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 외에도 이명의 발생 요인은 다양한데요.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을 진행합니다.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신허), 아니면 간이나(간허) 위장에 있는지(비위허)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이와 함게 저하된 기와 장부를 보하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및 근육이완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환약요법도 이명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어지럼증이나 두통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이 함께 발생했다면 뇌청혈해독탕이 힘이 됩니다. 다년간의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혈액순환 개선, 장부의 기능 및 면역력 강화로 효과적으로 관련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위축된 생활 불러오는 귀에서 부스럭소리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게 큰 문젤까 싶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온전히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면서 위축된 생활을 하게 되는 등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