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증치료. 현명한 해결책은?

by 풀과나무 2018. 2. 9.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내 귀에만 들려오는 만큼 그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상당하고 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들리는 소리 또한 불쾌하기 짝이 없어(!) 더욱 괴롭습니다.

 

 

▶이명증, 어떤 소리가?

앞서 언급한대로 이명은 외부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파도소리,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소리든 괴로움을 안겨주기 충분해 보입니다.

 

 

문제는 이명과 더불어 동반되는 각종 신체적, 정신적 증상들인데요. 이명증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두통, 어지럼증,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 구토, 오심, 불면증, 항강증(목긴장),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명증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보통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소음성, 노인성이명,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질환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하고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빈혈, 당뇨, 동맥경화, 신장질환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잦은 소음 노출이나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등 단순히 귀에만 요인이 있지 않은데요.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이명증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우선 한약요법을 시행합니다. 이명의 원인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아니면 신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은 이명증치료에 큰 힘이 됩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저하된 기와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에 충분한 혈액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는 환약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마사지요법 및 근육이완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이명증치료가 가능해집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대로 이명은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과 함께 발생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두통, 어지럼증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장부의 기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이명증치료, 너무 오래 미루지 마세요!

이명이 불러올 각종 신체적, 정신적 증상은 일상은 물론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기 충분한 것들입니다. 안이한 대처로 일상이, 삶이 흔들리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