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대구이명치료. 귓속의 불청객 쫓아내자!

by 풀과나무 2018. 1. 23.

밤에 잠을 자고 있는데, 누군가 현관문을 두드린다면 어떨까요? 누구도 찾아올 사람이 없음에도 말이죠. 처음에는 당황하게 될 테고, 곧 불안해질 것입니다. 귓속의 불청객, 이명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나에게만 들리는 소리가 있다?

외부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말합니다.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귀에만 들리기 때문에 그 괴로움이 더욱 큰데요. 게다가 들리는 소리 역시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소리 등 온통 신경을 거슬리는 것들뿐입니다.

그렇다면 귓속에 찾아온 불청객, 이명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타각적, 자각적 이명으로 구분합니다. 타각적은 근육의 경련 소리나 혈류 소리와 같은 체내의 소리가 귀에 전달되는 것으로 본인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들립니다. 반면 자각적 이명은 오로지 본인만 들을 수 있는 주관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타각적인 경우 검사를 통해 특정 질환을 확인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그러나 자각적일 경우 검사 상으로는 특별한 이상을 확인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요.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 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외상, 난청, 중이염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와 과로로 몸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잦은 소음이나 이어폰 사용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질환과 같은 귀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인에 의해서도 이명이 발생합니다.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이상을 찾지 못했다고 안심해서는 안 되는 이유기도 한데요.

 

 

한의학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이명의 원인은 인체 오장육부와 관련지어 생각합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데,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청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돼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단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기력이 쇠한 경우, 수술이나 출산 등으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체내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한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이명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구이명치료 풀과나무에서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한약요법을 활용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등 다른 장부에 있는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기와 기력을 보해 주는 침, 약침, 부항, 뜸요법,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근육이완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부족한 혈액을 보충해주는 환약요법도 대구이명치료 풀과나무의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과 함께일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힘을 발휘하는데요. 10년의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몸속 노폐물 제거, 혈액순환 개선, 장부의 기능 및 면역력 강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해소합니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세요!

이명은 초기에는 스트레스나 피로에 따른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기 쉽습니다.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되는 만큼 금방 나아지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방치한 이명은 불안감,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