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관자놀이 두통. 지끈거리는 이유는?

by 풀과나무 2018. 2. 6.

학업이나 업무에 집중하다보면 목이나 어깨 주변의 근육이 뻐근해지면서 지끈거리는 관자놀이 두통을 경험할 때가 많습니다. 하던 일에 대한 집중력도 자연스럽게 잃게 되는데요.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일상생활에 큰 괴로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관자놀이 두통. 지끈거림의 이유는?

관자놀이 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체내의 균형을 잃게 만드는데요. 그 영향이 신경으로 이어져 관자놀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목이나 어깨 주변의 근육을 굳게 하는데 이로 인해 주변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면서 관자놀이 두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피로 역시 관자놀이 두통의 주요 원인입니다. 피로를 제때 풀지 못하고 쌓아두게 되면 체내에 피로 물질(노폐물)이 만들어집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어혈이라고 하는데요. 어혈은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잃어버린 더럽고 탁한,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정체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기에 이르는데요. 이로 인해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관자놀이 두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피로뿐 아니라 스트레스나 외상 후유증, 장부의 기능 저하, 근골격계 문제에 의해서도 노폐물은 만들어집니다.

 

 

이밖에도 잘못된 자세로 외부의 강한 충격 등으로 경추의 정렬에 문제가 발생하면 관자놀이 두통이 발생합니다. 이는 경추의 주변에 평형감각에 관여하는 신경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자놀이 두통 치료는 어떻게?

앞서 어혈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어혈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관자놀이 두통뿐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이 이를 해소해주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김제영 원장님(서울점)이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두통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몸속에 쌓인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어혈로 막혔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좋아지는데 이는 몸속에 더 이상 노폐물이 생기지 않도록 돕습니다.

 

 

우석대와 함께 3년 이상 된 두통, 어지럼증 환자 36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80% 이상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어낸 뇌청혈해독탕은 충분한 임상을 거친 만큼 잦은 내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약 복용만으로 관자놀이 두통 치료가 가능한데요.

 

 

여기에 뇌 혈액순환 문제로 높아진 뇌의 압력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이나,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해소를 돕는 약침요법,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두통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일상 망치는 두통, 현명한 대처가 우선!

두통은 워낙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없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두 알의 두통약이면 해소가 될 거라고 여기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만성화된 두통은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합니다.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