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혈관성두통. 혈관 건강부터 챙기자

by 풀과나무 2017. 6. 1.


두통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갓 태어난 아이들이라면 아마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성인들 사이에서 두통을 경험하지 않은 이를 찾기란 거의 어렵다고 볼 수 있는데요. 평생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은 경험하는 두통. 흔하지만 그 원인을 명확하게 알고 대처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혈관성두통,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

보통 혈관성두통은 뇌혈관이 수축, 확장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잘 나타나고 스트레스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편두통이 대표적인 혈관성두통의 한 종류며, 군발두통이나 고혈압성두통, 격한 운동이나 성교시 발생하는 두통 역시 이에 해당됩니다.

 

 

혈관성두통에 시달리게 되면 발작적으로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발작에 앞서 눈의 증상을 호소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혈관성두통은 긴장성두통과 비교되기도 하는데요. 긴장성두통은 머리와 목 뒤쪽 근육의 만성적인 수축 및 스트레스로 인해 주변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발생합니다. 혈관성두통은 뇌혈관이 확장되고 혈관 내 물질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가게 됩니다. 새어나간 물질들에 의해 주변 통증 감각 세포들이 자극되고 염증 반응을 일으켜 두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혈관성두통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한의학에서는 혈관성두통의 발생 요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탁한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정체되어 있으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에도 방해를 받게 됩니다.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 역시 어렵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두 개 내의 어혈을 녹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피를 맑게 합니다.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인데 이는 어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어혈은 위 기능 저하, 심장 불균형, 간장의 열, 신장의 무력, 스트레스, 피로, 일자목, 외상 후유증 등 여러 이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혈관성두통 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됩니다.

 

 

▶일상 흔드는 두통,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누구나 겪는 흔한 두통. 진통제나 두통약으로 잘 해소되지만 경우에 따라 일상을 흔드는 위협적인 질환으로 다가오는 일도 적지 않은데요. 두통도 치료해야 할 ‘질환’임을 결코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