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잦은 편두통이 발생하는 까닭은?

by 풀과나무 2017. 4. 24.


머리 한쪽에서 시작되는 일측성 통증 혹은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편두통.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두통 가운데 하나이데요. 그런데 그 빈도가 너무 잦다면 어떨까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게 될 것 같은데요. 




▶잦은 편두통, 원인은 어디에?

누구나 한 번쯤 겪는 편두통.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강한데요. 바쁜 사회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이라 여기고 두통약으로 치료를 대신합니다. 그러나 두통약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하긴 어려운데요. 또한 지속적인 편두통에 과도한 두통약 복용은 오히려 ‘약물과용두통’이라는 새로운 양상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잦은 편두통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편두통은 발생 기전이 뇌혈관과 관련이 깊어 혈관성 두통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뇌 혈액순환 장애가 통증으로 이어졌다는 것인데요. 한의학에서는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어혈’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위장장애, 간, 신장 기능 이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면서 편두통으로 이어졌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이를 해소하는 것을 편두통 치료의 핵심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어혈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동시에 혈액을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의 발생 요인인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두통의 근본 원인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문제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침요법 등도 잦은 편두통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원인 명확하지 않지만 

편두통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파악해 대응하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데요. 특히 절반 이상의 환자들은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음주, 초콜릿, 치즈 등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통증 유발 요인을 파악해 생활습관을 개선을 병행한다면 좀 더 빨리 편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