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이유없는 두통. 어디서 원인 찾아야 할까

by 풀과나무 2017. 4. 19.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두통. 때문에 집이나 직장에 한 두 통의 두통약은 상비약처럼 구비를 해놓고 있는데요. 통증이 발생했을 때 이들 약이 효과적으로 증상을 개선해준다면 다행이지만 별다른 효력도 없이 지속적으로 두통이 재발한다면 한 번쯤 그 원인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없는 두통, 어디서 원인 찾아야 할까?

일반적으로 두통은 크게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으로 구분합니다. 2차성 두통은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뇌출혈이나 뇌종양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1차성 두통은 기저 질환이 없음에도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이 여기에 해당되며, 이는 전체 두통의 70~80%를 차지합니다. 

1차성 두통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한의학에서는 이유없는 두통의 원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혹은 찌꺼기 피를 말합니다. 이러한 어혈이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 혈관 내에 뭉치게 되면 원활해야 할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로 뇌에 충분한 양읭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여기에서 또 하나의 의문점 하나. 어혈은 왜 생기는 걸까요?



어혈의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장애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위장장애, 간, 신장기능 이상, 심장 불균형, 일자목, 거북목, 외상 후유증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상에서의 잘못된 습관이 어혈의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이유없는 두통 치료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두통 치료제인 ‘뇌청혈해독탕’ 처방을 통해 두통을 치료합니다. 뇌청혈해독탕은 어혈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경락의 흐름을 바로잡아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요법, 침과 약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통증 개선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등도 두통 치료에 활용됩니다. 



▶두통약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갑작스럽게 나타난 통증에 두통약은 분명 유용한 존재입니다. 어쩌다 가끔 나타나는 두통이라면 두통약 복용을 망설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된다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지나친 두통약 복용은 오히려 약물과용두통이라는 새로운 양상의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상을 흔들고, 나아가 삶의 균형을 무너트리는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