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 원인, 한 가지가 아니다!

by 풀과나무 2017. 2. 10.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을 챙기며 지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크고 작은 질환이나 통증을 경험할 때가 많은데요. 대표적인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어지럼증’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어.지.럼.증.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어지럼증 원인, 한 가지가 아니에요!


보통 머리가 어지럽고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되면 자신도 모르게 ‘빈혈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빈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어지럼증 환자의 대다수는 빈혈이 아닌 다른 문제로 증상을 경험합니다. 





일반적인 어지럼증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뇌신경계,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혈관계,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속귀(내이), 심리적인 영향이 그것입니다.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 이석증 등 관련된 질환도 제각각인데요. 때문에 지속적으로 증상을 겪고 있다면 관련 기관의 진단을 통해 어지럼증 원인을 찾고, 그에 따라 대처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본 어지럼증 원인은?


기질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어지럼증이라면 빠른 진단과 대처가 가능하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했음에도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장의 열이나 위장 장애, 신장 기능 이상에 따른 어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생리기능을 잃은 노폐물, 찌꺼기 피를 말합니다. 


이러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뇌혈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어지럼증이나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어지럼증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풀과나무에서는 어지럼증 원인 해소를 위해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의 연구과 임상을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어혈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특히 어혈의 요인이 되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끌어올려 어지럼증 원인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증상은 완화해주는 약침요법도 치료에 활용됩니다. 





▶참지 말고 대처하세요~!


흔한 증상은 가벼운 질환이다, 는 생각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어 본 경험이 있다면 이 말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절감하게 됩니다. 현명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활력 지켜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