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두통종류! 원인모를 두통도 한의학으로 보면

by 풀과나무 2016. 7. 4.

 

 

얼마전 암수술을 받은 50대의 김모씨는 수술후에 찾아온 두통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수술하기전에는 한번도 찾아오지 않던 두통이 수술후에 몸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찾아오는 것이지요. 수술후의 경과가 이상이 있는가하여 진단을 받아 보았지만 진단결과는 원인이 없다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귀에서 소리가 나기도하고 눈도 점점 침침해져서 방법을 찾던중 풀과나무 한의원을 주위의 소개로 알게 되었고 진단을 통하여 기궐두통이라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에 몸을 보하는 한약과 몇가지 치료를 더하여 두통을 해결할수 있었습니다.

 

 

 

 

원인을 알수 없는 두통에는

두통은 누구나 겪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통이 심해서 진단을 받아보면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올때가 많지요. 이런 경우 고민이 됩니다. 정말 이상이 없는걸까하는 생각이 들지요. 그래서 한의학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은 뇌만의 문제는 아니지요. 몸의 이상에서도 하나의 증상으로 찾아오는 두통이기에 두통에 대하여 한의학은 다양한 관점으로 설명드릴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두통종류에 대하여 한번 적어봅니다.

 

 

 

 

정두통이라함은

정두통(正頭痛)은 양쪽 눈옆(태양혈)이 기분 나쁘게 욱씬거리거나 찌끈거리면서 아프며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혈관이 팔딱거리며 뛰며, 때로는 머리전체가 욱씬욱씬거리면서 아프며 눈동자가 빠질 듯이 아픕니다. 이것은 사람의 7가지 감정이 칠정(七情) 즉 스트레스로 오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담음이 생기며 또 화()가 심해지면 머리의 기가 막히게 되며 두통이 옵니다.

 

편두통이라함은

편두통(偏頭痛)은 한쪽 머리가 아픈 것을 말하는데,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눕니다. 첫째, 머리의 오른쪽이 아픈 것은 담()과 열()이 그 원인이며, 둘째, 머리의 왼쪽이 아픈 것은 풍()과 혈허(血虛)가 그 원인입니다.

 

 

 

 

기궐두통이라함은

기궐두통(氣厥頭痛)은 기()가 허해서 생기는 두통인데, 머리가 아플 때, 귀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며, 눈이 맑지 않으며, 눈썹끝부분에서 아래(태양혈)가 몹시 아픕니다. 몸이 약한 노인이거나 혹은 큰 수술후에도 나타날 수 있는 두통이 이러한 기궐두통입니다.

 

혈허두통이라맘은

혈허두통(血虛頭痛)은 혈()이 허해서 생기는 두통인데, 눈썹끝부분에서 아래(태양혈)가 주로 아프며, 신경을 많이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이러한 혈허 두통이 많습니다.

 

담궐두통이라함은

담궐두통(痰厥頭痛)은 비위(脾胃)가 선천적으로 허냉(虛冷)하여 생기는데, 머리가 아플 때 어지러우며 온 몸이 무거워 만사가 귀찮고, 손발이 차며, 혹 메스껍거나 심하면 토하기도 하며, 심할 때는 눈을 뜨기조차 힘듭니다. 이것은 두통의 종류이나 두통보다는 어지럼증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이 약한 경우에 이런 담궐두통이 찾아옵니다.

 

 

 

 

 

 

그 외 두통종류

열궐두통(熱厥頭痛)은 더운 곳에 가거나 햇빛만 보면 머리가 아픈 것을 말합니다. 미릉골통(眉稜骨痛)은 눈썹뼈가 아픈 것을 말하는데 그 원인은 담()입니다. 풍한두통(風寒頭痛)은 감기에 걸려 생기는 두통을 말합니다. 습열두통(濕熱頭痛)은 이것은 여름철 찬 것을 많이 먹거나 여름철의 습한 날씨와 열로 인해서 생긴 두통이며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통이 있습니다. 취후두통(醉後頭痛)은 술을 마시고 난 뒤의 두통입니다. 습궐두통(濕厥頭痛)은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우면서 아프며 날씨가 흐리거나 비를 맞으면 더욱 심하게 됩니다. 궐역두통(闕逆頭痛)은 머리가 아프면서 치아도 같이 아픈 것을 말합니다. 진두통(眞頭痛)은 머리가 매우 심하게 아파 골속까지 아프며, 손발의 뼈마디까지 싸늘한데, 아침에 생겼으면 저녁에 죽고 저녁에 생겼으면 아침에 죽는다고 했습니다.(不治)

 

 

 

 

어혈두통이 많다.

어혈두통(瘀血頭痛)은 교통사고나 머리를 심하게 다치고 난 뒤에 어혈이 정체되어 생긴 두통입니다. 산후에도 찾아오기도 하고 다양한 사고에 의해서도 찾아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술을 많이 먹는 경우에도 혈액이 탁하여 어혈두통이 많이 찾아옵니다.

 

두통은 원인에 따라 치료해야

두통종류, 다양한 원인에 따라 찾아옵니다.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지요. 진단에 의해서도 나타나지 않는 두통이라면 한의학으로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청혈해독탕과 금진옥액, 뇌압조절침, 건뇌환 등의 치료는 원인을 알수 없는 만성두통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번 한의학 치료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