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소음 이명, 소음성 난청이 귀울림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by 풀과나무 2025. 6. 25.

 

 

지속적인 소음에 노출된 분들의 경우 난청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이를 소음성 난청이라고 하는데요.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괴로운데, 정도가 심해지면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명에까지 시달리게 될 때가 많습니다. 

소음성 난청이 이명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손바닥으로 귀를 막고 괴로운 표정을 짓고 있는 여성의 모습

 

소음성 난청이 이명으로 이어진 이유



소음성 난청은 청각기관의 손상으로 발생하며 정도가 심해지면 이명을 동반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은 물론 삶의 질을 현저하게 무너뜨리는데요. 그렇다면 소음성 난청이 이명으로 이어진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음성 난청이 이명으로 이어지는 이유

장시간 큰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달팽이관 속 유모세포(청각세포)가 물리적 손상을 입습니다. 유모세포가 손상되면 소리를 뇌로 온전히 전달하지 못해 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를 소음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난청으로 인해 소리 정보가 줄어들면 뇌의 청각중추가 이를 보상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과흥분 상태에 빠집니다. 이때 외부 소리가 없이도 삐- 소리나 웅- 하는 잡음이 들리는데, 바로 이명입니다. 

2. 이명이 점점 악화되는 이유

지속적인 소음에 노출된 환경에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이 겹치면 청각 중추의 흥분 상태가 심해져 이명이 더욱 뚜렷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음성 난청솨 이명이 반복되면, 

청각손상 -> 소리인식둔화 -->뇌 과흥분 --->이명 악화 ---->청신경 스트레스 심화와 같은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누워있는 환자의 손등에 치을 놓고 있는 한의사의 모습

 

소음성 난청, 이명의 한의학적 원인은?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소음성 난청이나 소음성 이명의 원인을 귀의 문제뿐 아니라 장부의 균형과 혈액순환과도 관련이 깊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신허(腎虛)

한의학에서 신장은 귀와 밀접히 연결된 기관입니다. 지속적인 소음 노출, 과로나 노화, 수면 부족 등으로 신장 정기가 부족해지면 청력이 떨어지고 이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간화(肝火)

소음에 의한 지속적인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등은 간의 열을 상승시켜 귀에 열독이 쌓이도록 합니다. 이는 청각신경을 자극해 이명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3. 기혈허약(氣血虛弱)

만성질환이나 과로 등으로 인해 기혈이 부족해지면 귀 내부로의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이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 이명 치료방법은?



장부의 균형을 바로잡고 기혈순환의 안정을 위해 한방에서는 한약, 침, 이완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류를 맑게 하고 귀 주변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동시에 신장, 간 등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긴장된 신체를 이완시켜주면 점차적으로 이명이 나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음까지 우울해지기 전에



이명은 당사자로 하여금 불안감을 안겨줍니다. 자꾸 신경 쓰이게 만들죠. 또한 이명은 그 자체로 감정에 관여하는 중추를 자극합니다. 때문에 딱히 감정적으로 가라앉을 상황이 아님에도 우울한 기분을 경험할 수 있죠. 이러한 감정이 쌓이면 일상은 물론 삶의 균형마저 흔들릴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 모두에 감당하기 힘든 괴로움을 안겨주는 만큼 적극적인 이명치료, 소홀히 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음 두통, 소리 스트레스가 긴장성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층간 소음 때문에 벌어지는 각종 사건사고 소식을 접하게 되면, 남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꼭 층간소음이 아니더라도 소음은 그 자체로 더없는 스트레스와 고통을 안겨주는데요.

dudut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