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대구한의원추천 이명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가요?

by 풀과나무 2025. 4. 25.

귓속을 울리는 정체 모를 소리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그 소리에 집중됐던 적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건강한 분들도 한 번쯤 경험하는 이명을 두고 하는 말인데요. 때문에 한두 번 소리가 들렸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문제는 소리가 5분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될 때입니다. 만일 이러한 상황에 놓여 계시다면 관리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소리를 듣기 위해 귀 뒤에 손바닥을 가져대 단 모습


반복되는 이명, 마음까지 가라앉았나요?


외부에서 어떠한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 웅- 매미나 모기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이 되는데요. 

이러한 지속적인 소음 노출이나 달팽이관 섬모를 손상시키는 약물이나 독소 감염, 광범위한 손상 자극,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한 쪽 귀에서만 소리가 들리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소리가 들리는 쪽의 중이, 와우, 전정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자 진맥을 짚는 한의사의 모습

 



다양한 요인에 의해 소리가 들리는 만큼 이유를 찾지 못해 오랜 시간 고생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나아가 우울증 같은 정신적 문제까지 겪고 있을 때가 적지 않습니다. 이는 이명에 따른 스트레스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명 자체가 감정을 담당하는 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오랫동안 이명에 노출된 분들의 경우 딱히 감정이 가라앉을 상황이 아닌데도 쉽게 우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삶의 균형 자체가 위태로워지고 마는 것입니다. 

 

 

 

이명 원인과 대응방법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불안정한 기혈순환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감각기관에 머물지 않고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장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그 영향이 귀에도 전달되면서 이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요산 등의 독소가 혈관에 쌓여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데요. 혈관의 손상과 혈액순환 장애는 청각신경 손상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면서 이명을 일으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신허이명이라고 부르고 있죠.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간기능 및 위장 기능 저하에 의해서도 이명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력저하, 혈액순환 장애, 체내 혈액 및 진액의 부족 등도 이명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언급한 문제들의 개선을 위해 한방에서는 다양한 치료방법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처방되는 한약은 이명의 원인이 신장 기능이 약해진 것 때문인지, 간이나 위장, 그 외 다른 요인들 때문인지 파악해 처방되어 안정적으로 이명이 들리지 않도록 돕습니다. 

 

 

누워있는 환자의 손등에 침을 놓고 있는 한의사

 



이와 함께 기력 회복을 돕고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는 침과 약침, 뜸, 부항, 환약요법, 근육의 경직을 풀고 혈행 안정을 돕는 이완요법 등도 적절하게 활용되어 이명 개선에 도움을 주죠. 

 

 

 



두통이나 어지럼증까지 동반된 이명에는 청혈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뇌혈관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게 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로 청혈치료는 뇌혈관속 노폐물을 녹여 배출시키고 뇌 면역력을 강화해 이명에 동반된 뇌신경 문제를 개선합니다. 

 

 

 

 

 

한 번 손상되면 복구하기 어려운 만큼


신체의 모든 기관들이 그렇지만 청각 신경 또한 노화, 다양한 자극들에 의해 손상됩니다. 그리고 한 번 손상된 신경은 다시 회복하기 어렵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며 초기에 문제를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조금 신경쓰이는 정도에 불과했던 이명이 어느 순간 일상, 삶 자체를 위협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