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삐소리. 찌를듯한 괴로움 왜?

by 풀과나무 2019. 1. 31.


날카롭고 불쾌한 소리가 들렸을 때 우리가 보이는 반응은 인상을 찌푸리며 귀를 틀어막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좋다고 그 소리게 다가가는 경우는 없을 것 같은데요. 

그런데, 온몸을 찌를듯한 그 소리가 다른 어디도 아닌 자신의 귀 안에서 들리는 것이라면 어떨까요? 그래서 어디로도 피할 곳이 없다면 말이죠. 



▶귀에서 삐소리. 괴로음(音)의 정체는?


외부에서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맴도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 소리 외에도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 파도, 맥박 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데요. 어느 것이든 극도의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안겨준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귀에서 이들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이과나, 신경과 등의 검사에서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장부의 기능 저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귀는 감각기관이면서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장부의 문제는 연결된 귀에 영향을 주고 이명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이 약해지면 청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담당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의 문에 외에도 간이나 위장의 문제, 무너진 기력, 정체된 혈액순환이 문제가 되어 귀에서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들 문제에 대한 접근이 증상 해결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 회복을 돕고 귀 주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먼저 한약 요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요인이 정말로 신장에 있는지,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진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죠. 



여기에 장부의 기능과 기력 회복을 도와주는 침과 약침, 뜸, 부항요법, 환자 분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꾸준한 복용을 통해 위장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에 혈액이 충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약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체내 노폐물이 혈관 내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10년의 임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한약으로 혈관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강화를 도와 효과적으로 동반 증상들을 개선해줍니다. 



▶일상의 고요가 중요한 이유


오랫동안 이명을 방치하게 되면 증상에 따른 스트레스로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로 이어집니다. 일상뿐 아니라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데요. 조용한 휴식의 시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만큼 좀 더 현명한 대처로 일상의 고요, 한시라도 빨리 되찾기를 바랍니다. 


"귓속을 맴도는 불쾌한 소리 때문에 

어떤 일에도 집중이 안 되나요? 

그렇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