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관자놀이 통증 지속. 왜 그럴까?

by 풀과나무 2018. 1. 10.

업무나 학업에 오랜 시간 집중하게 되면 목, 어깨의 뻐근함과 함께 지끈거리는 관자놀이 통증에 시달릴 때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하던 일의 집중력도 잃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때, 관자놀이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관자놀이 통증, 왜 지속될까?

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스트레스’입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깁니다. 이는 체내의 균형을 잃게 만드는데요. 그 영향이 신경까지 전해지면서 관자놀이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목이나 어깨 주변의 근육을 경직시키는데 이로 인해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과로나 피로 역시 관자놀이 통증의 요인이 됩니다. 피로를 풀지 못하고 오랫동안 쌓아두게 되면 체내에 피로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이를 한의학에는 어혈이라고 하는데요. 어혈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혈액을 이르는 말로, 스트레스나 피로 외에도 장부의 기능 저하, 근골격계 문제, 외상 후유증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어혈은 점성이 강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정체되는데요. 이로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관자놀이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관자놀이 통증 치료는 어떻게?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김제영 원장님(서울점)이 10년 동안 두통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뇌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하는 것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노폐물로 막혔던 혈관이 뚫리고 건강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이나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회복되는데 이는 몸속에 어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우석대 연구진과 3년 이상 된 두통, 어지럼증 환자 36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80% 이상 통증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어내기도 한 뇌청혈해독탕은 순수 한약재 성분으로 만들어 부작용 역시 최소화했습니다. 잦은 내원 없이 약 복용만으로 두통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 역시 뇌청혈해독탕이 가진 장점인데요.

 

 

한약 치료와 더불어 뇌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속의 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도 관자놀이 통증 치료에 힘을 더합니다. 두개골 내의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는 한약의 효과를 끌어올리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때 뇌압을 일정 수준으로 되돌리면 무겁던 머리가 가벼워짐은 물론 눈이 밝아지고 뒷목이 뻐근함이 해소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끈거리는 관자놀이 통증, 오래 참지 마세요!

모든 질환이 그렇듯 두통 역시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이어질 우려가 높습니다. 잠깐의 불편함이 아닌 지속적인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말인데요. 일상의 즐거움을 잃게 될 수도 있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