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두통 이유. 스트레스만 있는 게 아니에요

by 풀과나무 2017. 5. 19.

 

사회생활로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여유나 휴식은 다른 세계의 말처럼 여겨집니다. 이에 반해 스트레스, 피로는 몸의 일부처럼 익숙한 단어인데요. 이로 인해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보내기보다 조금은 멍하고, 아픈 상태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두통’입니다.

 

 

▶잦은 두통, 스트레스 때문?

스트레스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래어 1위로 선정된 적이 있을 정도로 우리에겐 익숙한 말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단순히 정신적 피로감을 주는데 그치지 않고 각종 신체적 증상을 초래하는데요. 실제로 내과 입원 환자의 70% 정도는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와 두통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영향이 신경으로까지 전해집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목이나 어깨 근육을 경직시키는데, 이로 인해 주변 신경이 압박을 받고, 정상적인 혈액순환에도 방해를 받으면서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몸속에 노폐물을 생성한다! 

앞서 스트레스에 따른 근육 경직과 혈액순환 문제를 언급했는데요.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몸 속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어혈’이라고 합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혈은 스트레스뿐 아니라 위장장애, 간기능 이상, 심장 불균형, 신장 이상, 외상 후유증, 일자목, 거북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혈액순환 개선해준다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지속적인 두통 해소를 위해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탕약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저하된 장부 기능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식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경락이완요,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통증 치료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등도 두통 치료에 힘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두통 살피세요!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은 일상을 활력 있게 하는 큰 요소입니다. 바쁘더라도 약간의 여유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나 모든 두통의 원인이 스트레스에만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원인을 찾고 그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는 것 역시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