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원인 알고 치료해보자!

by 풀과나무 2016. 1. 18.

집에 혼자 잠들거나 할 때 귀에서 삐~거리는 소리 들어 봤을 겁니다. 대부분 잘 모르고 그냥 넘어가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이 증상은 바로 이명이라고 하는 증상입니다.외부 소리의 자극 없이 주관적으로 느껴지는 소리가 바로 이명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30%가 이명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 1~5%는 심한 이명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하지요. 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 경우에는 4천만명이 이명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중 천만명 이상이 심각한 이명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명은 고주파에서 나는 이명입니다. 그 외 소리를 듣는 환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쇠소리, 새소리, 매미소리, 바람소리, 귀뚜라미소리, 물 흐르는 소리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소음성으로 나는 이명과, 음조이명으로 나눌수 있는데요, 소음성이명은 피아노 여러 건반이 섞여서 나는 소리가 납니다. 달팽이관 내에서 광범위한 문제가 생긴 경우가 이렇습니다.

 

음조이명은 건반 한 개를 치는 소리와 같습니다. 달팽이관 내의 한 부분만 문제가 생긴 경우에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이명의 크기와 강도는 심각성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삐~소리가 크다고 해서 이명이 심각하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귀는 오장육부 중의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신장이 손되면 장기가 허약해지고 뇌수가 부족해 머리가 어지럽게 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잘 듣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이명 원인은 뇌수의 이상에서 생기는 것으로 신의 기운이 부족할 때 발생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크게 실증허증으로 구분합니다.

 

실증은 이명이 나면서 다소 막힌 듯한 느낌이 나고 손으로 막았을 때 소리가 큰편입니다. 그리고 시끄러운 소음의 자극 속에서 이명음이 더욱 예민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다음은 허증입니다. 허증은 이명이 있다 없다 하거나, 피로, 영양섭취 부족일 때 나타나고 신허, 기허, 혈허, 비위허약 등 허증에 이명 발생 이유입니다.

 

이명 지압 마사지가 있습니다. 이명은 증세 호전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합니다. 증세가 가벼울 때에는 휴식과 병에 걸리지 않게 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도 귀울림이 있을 때 좋은 지압법과 동작들이 있습니다.
-손바닥을 비벼 얼굴 마사지하기가 있습니다. 두 손을 뜨겁게 비비셔 열을 내어 얼굴을 세수하듯이 골고루 마사지 해줍니다. 손바닥이 식을 때까지 계속 해줍니다.

-귀 전체를 꾹꾹 눌러주는데 엄지와 검지로 귀 전체를 골고루 눌러줍니다. 이어 귀를 좌우, 아래위로 잡아 당겼다 놓기를 반복합니다. 손바닥으로 귀 전체를 위아래로 문질러 줍니다.

 

-바닥에 누워 두 발을 세우고 손을 배위에 올린 뒤 발끝과 머리를 바닥에 대고 몸 전체를 들어 올려 줍니다. 간단하게 브릿지 운동 동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귀에서 소리가 난다면 평상시에도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좀더 이명에 증세가 완화 될 수 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이명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온라인 상담과 전화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 번호로 연락주시면 친절한 답변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