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과나무한의원]편두통의 유형을 알아보자[풀과나무한의원]편두통의 유형을 알아보자

Posted at 2013.01.14 23:01 | Posted in 두통

[풀과나무한의원]편두통의 유형을 알아보자 

 

 

1. 편마비성 편두통 :

한쪽 팔다리의 감각이나 운동 기능 장애가 오는 경우로 두통이 가라앉고도 수일씩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일시적인 것으로 지나가지만 드물게는 뇌경색으로 남는 수도 있다.


2. 안구마비성 편두통 :

머리 아픈 쪽의 눈까풀이 졸리듯이 내려오면서 물체가 둘로 보인다. 부분적인 안구운동 마비가 온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병을 감별하기 위하여 추가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3. 뇌저 동맥성 편두통 :

양측후두부 두통과 함께 현기, 운동실조, 발음장애, 안구운동장애, 사지마비 등이 동반되며 의식변화도 올 수 있다. 드물게는 일시적인 의식 혼돈과 함께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대개 수 시간 내에 증상이 소실되며 뇌간 부위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어린이, 청소년, 젊은 여성, 노인층에서 발병한다. 젊어서 이런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편두통만 남는 경우가 흔하다.


4. 복부 편두통 :

주기적인 두통외에 몇시간 내지 며칠씩 발작적으로 소화장애가 생기는 경우이다. 배가 아프고 입맛이 변하고 설사가 나기도 하고 속이 메스껍고 구토하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골반 편두통은 골반 주위염으로 오인되어 수술을 받기도 한다. 복부편두통, 골반편두통, 편두통성 정신병등은 두통의 발작없이 동반증상만 있는 수가 있어 '편두통 등가증'이라고 불린다.

 

 


5. 편두통성 정신병 :

편두통과 함께 혼미, 이상한 행동, 불안, 공포, 환상, 초조 등이 나타난다. 두통없이 오면 뇌염이나 정신병과 혼동된다.


6. 편두통 중첩증 :

편두통 발작이 24시간 이상 심하게 지속되면 뇌혈관의 염증성 병변이나 뇌경색이 올 수 있으므로 응급상황이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