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 원인 및 증상!! 어지럼증은 어디에서 오는가?

by 풀과나무 2014. 6. 10.

어지럼증은 두통과 함께 풀과나무한의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는데도 마치 일렁이듯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자신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빙빙 돌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늘기도 하지요.

 

 

눈이 파르르 떨리고 자세가 불안해 넘어질 것 같은 느낌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당연히 하고 있던 일을 멈출 수밖에는 없겠지요.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던 중이라면 그 피해가 막심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다른 말로 현기증이라고도 합니다. 현기증이라는 말을 들으면 우선 떠오르는 영화가 있지요. 바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현기증’이라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높은 곳에만 올라가면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주인공처럼 병이 아닌 외부적 자극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어지럼증을 생리적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이죠. 그런데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찾게 된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이유가 없이 어지럼증을 느꼈다고 말합니다. 이때는 병적인 원인이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어지럼증이 생기는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 신경이 극도로 피로할 경우
▲ 오랫동안 계속된 과로로 인해
▲ 체내의 수분이 불균형할 때
▲ 큰 병 또는 수술로 인한 출혈 과다 시

 

이 원인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한 마디로 ‘신체의 에너지가 부족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신체의 에너지가 부족하니 정신적‧신체적 과부하가 발생하고 결국에는 어지러움 증상으로 발현되고 있는 것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현기증, 즉 어지럼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느낌들은 그 발생 유형에 따라 원인이 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①식사 또는 간식 후에 복통 또는 구토 등을 동반하는 현기증이라면 이는 비계의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계는 소화기를 지칭하는 말로 소화기에 이상이 생겨 현기증이 생긴다는 이야기입이다.

 

 

②불안한 감정 뒤에 두통 또는 빙글빙글 도는 느낌의 어지럼증이라면 이는 앞서 말한 에너지 부족이 원인이 되어 생긴 증상입니다.

 

③가슴이 답답하고 붓기가 있으면서 나른하고 구토가 동반된다면 이는 간계의 이상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④잦은 현기증이 있고 안색이 창백하고 호흡에 힘이 없으며 원기가 부족하다면 이는 신계의 이상 때문에 오는 어지럼증일 것입니다.

 

⑤무기력과 두통을 동반한 현기증이 나고 하반신이 무겁고 나른하다면 이는 정력감퇴와 신계 허약에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⑥얼굴이 상기되고 쓰러질 것 같은 현기증이라면 이는 심계의 이상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처럼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환자에 따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환자마다 다른 어지럼증의 원인에 맞는, 그리고 환자의 체질을 고려한 한약 처방으로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어지럼증상을 쉽게 진정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병의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증상이 재발할 확률도 크게 낮출 수 있게 됩니다.

 

또 평소 현기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할 것을 환자들께 권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금치, 미나리, 땅두릅, 가리비, 은행, 된장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어지럼증 증상 완화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신속히 치료를 시작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 치료후기 둘러보기 [☞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