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럽고 두통이 함께 찾아오는 이유

by 풀과나무 2024. 12. 10.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어지럼증. 익숙한 만큼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데요.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한 것이라 여기고 잠깐의 휴식이면 나아진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물론 그럴 때가 많아 다행이긴 하죠. 

다만 문제는 곧 괜찮아질 것이라고 여겼던 어지럼증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입니다. 만일 이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정도라면 신중하게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늘색 바탕 위에 <어제의 어지럼증 치료를 내일로 미루지 않으면 흔들리지 않는 오늘을 보낼 수 있어요> 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사진


어지럽고 두통까지. 귀, 뇌질환 때문?


자신이나 주변 사물은 멈춰 있음에도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왜곡된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어지럼증. 보통 생리적, 병적 어지럼증으로 구분해 설명하곤 하는데요. 

높은 곳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 볼 때, 흔들리는 놀이기구를 타고 난 후, 혹은 안경 렌즈를 새로 바꿨을 때처럼 과도한 외부자극이 정상 균형감각과 운동신경을 흥분시켜 나타나는 생리적 어지럼증은 특정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곧 완화가 됩니다. 

문제는 병적 어지럼증입니다. 이는 인체 평형 기관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평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전정기관(귀의 문제)과 중추신경 질환(뇌의 문제)이 생겼을 때가 대표적인데요. 

특히 중추신경 문제로 발생한 어지럼증은 뇌질환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만일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즉시 관련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중심을 잡기 어려울 정도로 자세가 불안정하다
√말을 할 때 발음장애가 나타난다.
√눈앞의 물체가 두 개로 겹쳐 보인다.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참기 힘든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양손으로 양쪽 관자놀이 부근을 지압하듯 누르며 힘들어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



귀에서도 뇌에서도 이상 찾지 못했다면 



이과, 신경과 등의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 증후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어지럽고 두통이 지속될 때가 있습니다. 당사자 입장에선 당황스럽고 힘이 빠지는 상황인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지럽고 두통의 이유를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인체 면역력이 약해지면 장부 또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위축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노폐물이 혈관 속에 정체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에 이르는데요.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공급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혈관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되면서 어지럽고 지끈거리는 신경 문제를 겪게 되는 것입니다. 

 

누워있는 환자의 손 등에 침을 놓고 있는 한의사를 찍은 사진


어지럼증두통 뇌혈액순환 개선으로 치료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기 위해 대구 효목동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먼저 청혈해독탕약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어지럼증과 두통을 치료하며 쌓은 경험과 꾸준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치료약으로 노폐물을 녹여 없애고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건강한 혈액이 뇌혈관을 비롯해 전신을 순환하면 어지럽고 두통은 점차 완화가 됩니다. 이와 함께 혈관 노폐물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신체적 괴로움들도(몸 곳곳이 쑤시고 아픔, 이명, 가슴답답함, 결림 등등)점차 완화가 됩니다. 

개개인의 체질과 병력 기간 등을 충분히 살펴 약이 처방되기 때문에 약복용만으로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도 치료약이 가진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잦은 내원에 대한 부담이 없는 만큼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처방을 통해 호전 속도를 높이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귀 주변 기혈순환을 좋게 해주는 사암침, 뇌 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과 이압을 안정적으로 내려주는 뇌압조절,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장부의 기운 회복을 돕는 뜸요법 등을 통해 빠른 일상 회복에 힘을 실어드리고 있습니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하는 여성의 모습를 찍은 사진 위로 <어지럼증 치료, 지금 일상의 균형을 되찾아요> 라는 문구가 씌여 있는 사진


일상의 균형, 지금 되찾으세요!


‘이 정도면 견딜만 해’ 혹은 ‘고작 이 정도 불편함 때문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긴 아깝지’ 하는 생각으로 몸에 생긴 문제를 억지로 참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몸이 보내온 간절한 신호를 무시한 것으로 결국 더 큰 괴로움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고 맙니다. 소중한 일상이 위태로워지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어지럼증, 두통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풀과나무한의원을 찾아주세요. 



어지러울 때, 빈혈이 먼저 떠오르나요?

보통 전에 없던 어지러움을 느끼면 ‘빈혈’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은 ‘실신성’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주변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정신을 잃을 것 같고 아득해 지는 느낌으로 나타난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안색이 창백해지기도 하죠. 

알고 계신 것처럼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해 발생합니다. 적혈구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섭취가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고에 의해 급격한 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마찬가집니다. 

다만 언급한 요인을 제외하고 빈혈이 어지러운 이유가 되는 사례는 전체 환자의 5% 미만에 불과할 정도로 낮습니다. 때문에 빈혈에만 초점을 두고 어지럼증을 살피지는 않기 바랍니다. 

<풀과나무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가 적혀 있는 사진
대구 풀과나무한의원 약도가 그려져 있는 사진
대구 풀과나무한의원 진료시간이 적혀 있는 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