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기립성 어지럼증 뇌혈류 장애 문제일 수 있어요

by 풀과나무 2024. 9. 20.

앉아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났을 때 머리가 핑 돌면서 휘청했던 경험, 한 번쯤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건강한 분들이라면 곧 균형을 잡고 안정을 되찾았을 수 있지만, 고령이거나 평소 거동이 좋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이로 인해 넘어져 2차 부상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가만히 있을 땐 괜찮다가 일어나면 핑 도는 머리, 무슨 이유일까요?

 



기립성 어지럼증 때문일 수 있어요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하반신 쪽에 모여 있던 혈액이 심장과 뇌에 충분히 전해지지 않게 되면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기립성 어지럼증은 특히 하체 근육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 잘 발생이 되는데요. 하체에 근육의 양이 충분하지 않으면 정맥을 압박해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것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고령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이유기도 하죠. 누적된 스트레스와 피로, 과도한 다이어트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도 이러한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뇌혈류 저하, 이것 때문일 수도 있어요

앞서 기립성 어지럼증이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과 관련이 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혈액순환 장애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했는데요. 여기에 또 하나의 요소를 포함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혈관 노폐물입니다. 

 

 


신체에 가해진 각종 유해한 자극들은 면역력과 장부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노폐물이 발생되는데요. 혈관 속에 스며든 노폐물은 혈액을 타고 돌며 그 자체로 신체에 불편함을 일으키기도 하고 한 곳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특히 뇌혈관에 정체된 노폐물은 뇌혈액순환을 방해해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을 어렵게 하고 이압과 뇌압을 높입니다. 이는 어지럼증, 두통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잦은 어지럼증 치료 방법은?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불안정한 혈액의 흐름을 바로잡기 위해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치료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20년 동안 다양한 유형의 어지럼증을 치료하며 쌓은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치료약으로 안정적으로 어지럼증으로 개선합니다. 

 

 


개개인의 체질과 어지럼증의 정도, 병력기간 등을 고려해 처방이 진행되는 만큼 약 복용만으로 어지럼증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도 탕약이 가진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여러 번 방문해야 한다는 부담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한약에 더해 여러 한방요법들까지 적절하게 병행되면 더욱 좋습니다.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 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과 이압을 정상 수치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귀 주변부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암침,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강화해주는 이완요법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들 처방들은 무거운 머리를 가볍게 해주고 탕약의 작용력을 높여줍니다. 

 



치매 위험 높아질 수 있는 만큼 

일시적인 불편함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기립성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관련 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 혈류 감소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며 이는 뇌 위축에 의한 뇌졸중 발병 가능성은 물론 혈관성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이기 때문입니다.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균형을 되찾고, 소중한 하루 의미 있게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기립성 어지럼증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불편함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을 찾아주세요. 

 


기립성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방법

√일어날 때는 천천히 움직이세요.
√오랫동안 서 있어야 할 땐 정맥의 정체를 막기 위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세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혈관을 확장시켜 어지러움을 악화시키는 음주를 피하세요.
√과격한 운동은 피하되 가벼운 운동은 규칙적으로 해주세요.
√쓰러질 것 같으면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고 눕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