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킨슨병

파킨슨병이란 무엇인가요?

by 풀과나무 2013. 1. 17.

파킨슨병이란 무엇인가요?

 

 

파킨슨병이 무슨 병인지 알고 싶어요 도데체 무슨 병 일까요? 파킨슨 병은 노인분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가만히 있으면 손과 발, 몸을 떨고 움직이면 이 떨림이 사라지고 동작이 굼떠지고, 근육이 뻣뻣해져서 로봇처럼 움직이기도 합니다. 걸을 때 균형잡기가 어렵고, 움직임의 스타트가 어렵습니다.

 

처음에 아주 힘들게 움직이고 나서는 가속이 되는 걸 통제하지 못해 안 넘어지려고 종종 걸음을 걷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무표정 하고 40~70%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 합니다.

 

연구된 바로는 뇌의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병하고 신경계의 만성 진행성 퇴행설 질환이라고 바라본다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발병이 노년기에 나타난다는 점, 우울증이 많다는 점 근육이 떨리는 근육병이라는 점, 한방에서 말하는 탄탄증과 흡사하다는 점을 토대로 원인을 분석하여 치료를 하고 있다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이 근육을 주관한다 하여 근육의 경직, 떨림 등은 간의 질환으로 봅니다. 또한 떨림의 증상은 풍 병일 때 많이 발생하고 이 풍병은 간병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병증 입니다. 또한 간에 이상이 오면 신장을 함께 치료하는 간신동원 의 원리에 의해서 신장의 역활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의 기가 울체된 경우, 간의 혈이 부족한 경우, 간과 신장의 음이 허한 경우, 기가 체하고 어혈이 생긴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합니다.

 

각각의 경우 그 치료법이 다 다르고 여기에 환자의 체질을 고려하면 치료는 더욱 복잡해 진다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개개인에게 맞는 처방대로 치료를 하면 복잡한 만큼 효과는 좋습니다.

 

또한 파킨슨 병이 오래되었거나 혹은 장기의 부조화로 어혈이 발생하여서

이 어혈치료를 함께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기도 하고 침과 뜸 등의 한방 요법으로 함께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 가셔서 한번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세요.

 

위 배너를 클릭시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