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갑자기 머리가 아플때. 어떻게 이겨낼까

by 풀과나무 2018. 7. 4.

세계보건기구 WHO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10대 질환 중 하나로 ‘편두통’을 꼽은바 있습니다. 흔하게 발생하지만 삶에 미치는 악영향이 적지 않다는 것의 반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러나 여전히,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흔한 증상이라는 이유로 가볍게 여기는 것이 ‘두통’입니다.

 

 

▶갑자기 머리가 아플때. 어떻게 대처하세요!

보통 머리가 아프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두통약. 초기 통증 해소에 효과를 보이는 만큼 약 복용 자체를 망설일 이유는 없습니다. 문제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날 때인데요. ‘약 먹었으니 곧 나아지겠지’ 하는 기대와 달리 습관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음에도 쉽게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통증이 악화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면 통증 대응에 좀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겪는 대개의 두통은..

일반적으로 두통은 크게 2차성, 그리고 1차성 두통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차성 두통의 경우 뇌종양이나 뇌출혈, 전신감염 등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하는데요.

반면 일차성 두통은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두통 유형을 말합니다. 우리가 겪는 대개의 두통이 1차성에 해당이 되는데요. MRI, CT 검사를 진행했음에도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냥 통증을 견뎌내야만 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관점을 넓혀 통증을 살핀다면 증상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갑자기 머리가 아플 때 이유를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증상이 두통으로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이 때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소로 ‘어혈’을 꼽고 있습니다.

 

 

어혈은 혈액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외상 후유증, 각종 질환, 잘못된 자세습관이나 외부 충격에 따른 근골격계 문제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어혈은 점성이 강해 혈관 내에 정체되기 쉽습니다.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방해받게 되는 것인데요. 이 과정에서 참기 힘든 두통과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통 치료. 혈관을 깨끗하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뇌 혈액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된 탕약으로 어혈 제거에 큰 힘을 발휘하는데요.

 

 

산사, 황급, 홍화, 은행 등의 약재가 들어간 뇌청혈해독탕은 개인에 따라 맞춤 처방됩니다. 증상과 병력, 병력기간, 체질에 따라 처방이 되기 때문에 자주 내원하지 않고 약 복용만으로 통증 개선이 가능한데요. 긴장성두통, 편두통 등 다양한 유형의 두통뿐 아니라 어지럼증 치료에도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뇌의 압력을 침을 통해 정상 수준으로 낮추는 뇌압좋절법, 경락의 흐름을 바로잡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경락이완요법 등이 더해지면 좀 더 확실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방치할수록 악화되는 두통의 원인

두통약으로 곧잘 해소되는 통증. 그런데 빈도가 잦다면 어떨까요? 약국에서 구입한 약이 힘을 발휘하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통증의 빈도가 잦다는 것은 그만큼 지속적인 불편함이 계속 일상을 흔들고 있다는 말입니다. 일상의 흔들림은 결국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마는데요. 현명한 대처로 맑은 하루 계속해서 지켜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