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나요

by 풀과나무 2014. 1. 7.

이주 정도 된거같은데 나아지겠지 나아지겠지 하는데도 전혀 나아지지 않습니다 이주 전까지 삼주 가량 코감기 때문에 귀에 물이차서 이비인후과에 다녔었고요 병원에서 절대 코를 풀지말라고했는데 콧물이 너뮤 많아서 살짝 한번 풀었거든요 그 때부터 귀에서 소리가 나요 ㅠㅠ 너무 신경쓰입니다 병원에서는 귀에 문제 없다고 하고요 ㅠㅠ

 

침삼킬 때의 소리가 불편하여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침을 삼킬 때의 딸깍소리는 이관의 작용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것으로 고막 안쪽의 공간의 압력조절과 분비물 배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코와 귀는 구조적으로 연관이 되 있기 때문에 코와 귀를 함께 보는 이비인후과 가 있는 것 이랍니다. 병원에서 귀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으로 보면 다행히도 고막이나 기타 기관에 구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도 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한의학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을 삼킬 때는 압력차로 인해 귀 고막에 어느정도 자극이 갑니다만, 정상인은 이 부분이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주로 감기에 걸리거나 축농증에 걸리신 분들에게서 기압을 조절하는 부분의 기능이 저하되어 고막에서 딸깍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는 보다 근본적으로 장부에 불균형으로 발생한 압력차에 의해서 온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생각됩니다. 한방에선 귀의 증상은 주로 신장의 이상으로 보면서 간의 화, 담열, 혈허 등도 귀에 질환을 나타낼 수 있다 봅니다.

 

게다가 귀 주위로 흐르는 담경락, 삼초경락의 흐름이 원활치 못해도 귀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인체에 어딘가가 불편하다는 것은 오장육부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고 있는 것 입니다.

 

 

이와같은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나요' 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너무 걱정마시고 오셔서 상담을 받아보신 후 직접 뵙고 그 증상을 살펴보면서 말씀드리는 것이 옳은 듯 합니다. 글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치료는 상담 후에 결정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