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추위두통 추워지면 머리가 아픈 이유

by 풀과나무 2022. 10. 12.

 

기온이 떨어지면 덩달아 면역력도 약화되기 쉽습니다. 자연스럽게 건강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감기, 천식, 구내염 등을 특히 조심해야 하죠. 

이때 또 하나 유의해야 할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두통’입니다. 떨어진 기온과 함께 자주 머리가 아프기 시작했다면 한 번쯤 ‘왜’ 인지 고민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몸 어딘가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죠. 

 

 

추위두통 추워지면 머리가 아픈 이유


 
기온이 떨어지는 계절에는 순환기 계통 질환이 증가합니다. 갑자기 가슴이 아프거나 호흡이 곤란할 땐 심혈관 질환을, 몸이 한쪽으로 기울고 말을 할 때 발음이 어눌하게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땐 뇌혈관 질환을 의심,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죠. 

 

 

꼭 위협적인 질환이 아니더라도 기온이 낮은 시기에는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이는 차가운 기운이 혈관을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기온이 떨어지면 몸의 근육과 혈관은 수축합니다. 이는 뇌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기 쉬운데요. 이로 인해 두통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를 보통 혈관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기온이 떨어지면서 두통 빈도가 잦아졌다면 

√몸을 차갑게 하고 다니지는 않았는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낮은 기온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것이 아니라 본래 통증 유발 인자를 가지고 있던 와중에 추운 날씨가 기폭제가 되어 통증을 일으킨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도 있죠. 이때 점검해볼 통증 인자 가운데 하나가 바로 ‘어혈’입니다. 

 

 


어혈은 혈액으로써 담당해야 할 생리, 신진대사 기능을 상실한 오염된 혈액을 말합니다. 과로, 음주, 스트레스, 피로 등 신체에 가해진 각종 자극들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언급한 자극들이 수년에 걸쳐 축적된 결과물이 바로 어혈입니다.

 

 

어혈이 문제가 되는 것은 혈액을 타고 돌면서 그 자체로 통증 유발 물질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어혈이 머물고 있는 곳에서는 쑤시고 아픈 증상이 잘 나타나죠. 만일 어혈이 뇌혈관에 정체된다면 어떨까요?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면서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될 것이고 뇌혈류 장애로 뇌압마저 높아질 것입니다. 머리가 아플 수밖에 없는 이유죠.

 

 

혈관 속 어혈을 없애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청혈 한약을 처방합니다. 20년 동안 다양한 유형의 환자 분들을 진료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치료약으로 어혈을 배출시키고 뇌혈액순환을 안정시켜주죠. 

 

환자 분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 처방되는 청혈 탕약은 때문에 잦은 내원 없이 약 복용만으로도 증상 호전이 가능한데요. 직장생활로 시간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나 다소 먼 거리에 살고 계신 분들도 큰 부담 없이 처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뇌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좀 더 빠르게 내려주는 뇌압조절이나 통증 개선을 돕는 약침, 장부의 기운을 강화하는 해독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매선요법 등의 처방까지 적절하게 병행하시면 더욱 빨리 맑은 일상을 되찾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작은 자극에도 쉽게 머리가 아픈가요?



가벼운 스트레스, 피로에도 쉽게 두통에 노출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혈은 자극의 경계를 무뎌지게 만들어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통증을 유발합니다. 잦은 두통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어혈 관리’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다는 점,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풀과나무한의원을 서울 역삼역, 대구 동구 2개점으로 운영 중입니다. 두통을 비롯한 어지럼증, 이명 등의 뇌신경증상을 집중적으로 진료해 왔죠. 20년의 진료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환자 분들의 맑은 하루를 되찾아 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든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