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자주 머리가 어지러워요. 저만 그런가요?

by 풀과나무 2018. 2. 26.

 

스트레스나 피로를 제때 해소하지 못하고 쌓아두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경우 크고 작은 몸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증상 정도가 극심하지 않은 이상 대충 참거나 한두 알의 약으로 치료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지럼증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자주 머리가 어지러워요. 저만 그런가?

자신이나 주변 사물, 공간은 그대로인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머리가 멍하고, 마치 배 위에 있는 것처럼 흔들리거나 땅이 꺼지는 느낌, 오심과 구토, 물체가 떨려 보이는 동요시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멀미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시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좀 더 주의깊게 증상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어지럼증은 크게 말초성과 중추성으로 구분합니다. 말초성은 미로, 세반고리관, 전정신경원의 기능 부전이 원인으로 청각장애, 이명, 귀의 충만감 증세, 오심과 구토 증세가 주로 나타납니다.

중추성은 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의 이상이 주된 요인으로 운동장애, 감각장애가 나타납니다. 말초성에서 보이는 청각장애나 구토, 오심은 미미하지만 안구진탕이나 균형이상과 같은 신경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각각의 요인들은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뇌간허혈, 뇌종양, 소뇌질환, 편두통 등 여러 질환과 관련이 깊은데요. 어느 한 가지 요인에 국한하여 설명할 수 없는 만큼 여러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합니다.

 

 

▶검사에서 뚜렷한 문제 찾지 못했는데,,

어지럼증은 잠재적 원인이 이과, 내과, 신경과 등 여러 진료 과목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증상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큰 걸림돌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좀처럼 찾지 못한 어지럼증의 이유를 장부의 기능 저하와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간 기능 이상으로 체내 독소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한 경우, 심폐 기능 문제로 몸이 피곤하고 두뇌 기능이 떨어진 경우, 소화기 문제로 피와 영양분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한 경우 몸속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만들어집니다.

이들 노폐물이 혈관 내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어지럼증, 두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우석대와 함께 3년 이상 된 어지럼증, 두통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368명)에서 80% 가까이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어낸 탕약으로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합니다. 깨끗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순수 한약재 성분으로 만들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뇌청혈해독탕은 임상을 거쳐 치료 효과를 확인한 만큼 잦은 내원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어지럼증 치료 진행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사암침법, 스트레스와 피로로 지친 기력 회복을 돕는 뜸 요법,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의 압력을 침을 통해 정상 수준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어지럼증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머리가 어지러워요? 참지 마세요!

흔하기에 가볍게 생각하는 어지럼증.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코 만만하지 않은데요. 여러 질환의 증상으로 작용하는 만큼 세심한 주의와 관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